홍성군, 적극 행정 3년 연속 우수 선정
지자체 혁신평가 이어 적극행정 우수기관 선정
2025-03-27 오동연 기자
홍성군은 지난 26일 행정안전부가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4년 지방자치단체 적극행정 우수기관 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군은 “특히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와 적극행정 평가에서 우수기관에 모두 선정된 도내 유일한 군”이라고 전했다.
지방자치단체 적극행정 우수기관 평가는 행정안전부에서 전국의 광역 및 기초 지자체 243개 단체가 대상이다. 적극행정을 통해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한 지자체에게 우수기관이란 지위를 부여하고 있다. 평가 항목은 적극행정 실행계획, 적극행정 우수사례 평가 등 총 17개 세부지표로 구성돼 있다.
군은 “특히 이번 적극행정 평가에서 기관장의 적극행정 의지가 전국 상위에 랭크될 정도로 크게 반영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 밖에 군은 이번 적극행정 평가에서 △기관장의 적극행정 실행역량 강화와 성과 창출 △기관장의 실행력 강화 노력 △지자체별 적극행정 사례 국민 및 전문가 평가에서 우수순위 등극 △적극 행정 실행계획 수립 및 제도개선 노력 등이 크게 인정받은 결과로 분석했다.
한편, 군은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전국 최초 반려동물 원웰페어 조성사업, 현수막을 활용한 보냉가방 제작을 통한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탄소중립 실천 등 2건을 행정안전부에 제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