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갈산고등학교, 통학버스 확대 운행

마중버스 연장운행, 학생 등·하교 여건 개선

2025-11-06     김용환 인턴기자

홍성군은 오는 10일부터 마중버스의 연장운행을 통해 내포신도시에서 갈산고까지 통학버스를 운행한다.

이는 지난 4월 광천지역 3개의 고등학교 충남드론고·서해삼육고·K-POP고 운행에 이은 두 번째 확대 운영으로, 학생들의 안전한 등하교 지원과 통학시간 감소를 목표로 하고 있다.

내포에서 갈산고로 통학하는 고등학생의 경우 직행 노선버스가 없어 환승 후 이용하거나 장시간 이동해야 하는 불편한 여건에 처해있었다. 그러나 학생 수가 적어 직행 노선버스 신설이나 별도의 한정면허 통학버스 운행 등 대안 마련이 쉽지 않았다.

이에 홍성군은 지역 버스업체인 홍주여객과 협의해 기존 마중버스의 운행은 그대로 유지하되, 등·하교 시간대에 연장 운행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내포신도시와 갈산고 통학버스를 등교 1회, 하교 1회를 운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통학시간은 1시간 30분에서 45분 이내로 대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군 관계자는 “광천 지역 통학버스 운영으로 원거리 통학생들의 등·하교 여건이 크게 개선됐다”며 “갈산고 통학버스도 학생들이 더욱 편리하게 통학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홍성군 마중버스는 교통취약지 주민의 교통편의 제공을 위해 15인승 승합차 5대가 7개면 71개마을에 운행 중이며, 운행시간은 오전 9시~오후 6시까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