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주중학교, IB MYP 운영 역량 강화 연수 실시

교직원 공동 학습 통해 교육과정 이해 폭 넓혀

2025-12-22     한기원 기자

[홍주일보 홍성=한기원 기자] 홍주중학교(교장 유영석)는 IB MYP(중등과정) 프로그램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해 ‘IB Programme Developing the MYP’ 연수를 실시했다.<사진>

이번 연수는 IB MYP 인증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 교직원들이 IB 교육 철학과 MYP 교육과정의 핵심 요소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학교 교육과정 개발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는 IB 워크숍 리더이자 학교 컨설턴트의 진행으로 소그룹 토론과 협업 활동 중심으로 운영됐다. 교직원들은 IB 교육의 목적과 학습자상, ‘변화’라는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IB 교육이 학생들에게 지니는 의미를 함께 고민하며 자신의 교육관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오전 세션에서는 ‘왜 IB 교육인가’를 주제로 발전적 사고 방식에 대해 탐구했다. 교직원들은 IB 교육의 목표를 IB 학습자상의 자질과 연결해 이해하고, 학생들을 위해 IB 교육을 선택한 이유를 공유하며 생각의 폭을 넓혔다.

오후 세션에서는 각 교과군의 목적과 목표, 총괄 평가 기준 간의 연계성을 살펴보며 개념 기반·맥락화된 교육과정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했다. 교직원들은 교과별 수업을 넘어 MYP 교육과정이 학교 전체의 방향성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점검하며, 향후 학교 정책과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가 될 요소들을 함께 성찰했다.

홍주중학교는 이번 연수를 통해 IB 인증을 위한 형식적 준비를 넘어, 학교 구성원 간 공통된 교육적 이해를 형성하는 데 의미를 두었다. 학교 측은 앞으로도 교직원 공동 학습을 바탕으로 학생 중심의 IB MYP 교육과정을 안정적으로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