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농업기술센터, 과수화상병 방제약제 신청 접수
기존 농가 배부 당일 확인·수령 신규농가는 사전 유선신청 필수
2026-01-30 김용환 인턴기자
홍성군농업기술센터(소장 이승복)가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해 2026년도 방제약제 보급 사업을 추진한다. 군은 농가의 편의를 위해 공급 체계를 효율화하는 한편, 신규 농가를 대상으로 다음달 13일까지 사전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기존에 약제를 공급받은 이력이 없는 신규 과원 농가는 약제 수량 파악과 대상자 등록을 위해 반드시 2월 13일까지 사전 신청을 완료해야 한다. 해당 농가는 홍성군농업기술센터 특화작목개발팀(041-630-9876, 9863)에 유선으로 연락해 과원 현황을 신고하고, 약제 배부 당일 농업경영체 등록 여부를 확인받으면 된다.
반면, 이미 약제 공급 이력이 있어 관련 데이터가 구축된 기존 농가는 별도의 사전 신청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 농가의 행정적 번거로움을 덜기 위해, 약제 배부 당일 현장에서 농업경영체 등록증 확인만으로 즉시 약제를 수령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군 농기센터 관계자는 “과수화상병은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적기 방제가 유일한 예방법”이라며 “특히 신규 과원의 경우 데이터 누락으로 인해 약제를 공급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반드시 기한 내에 신청해 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과수화상병은 사과와 배 등에 발생하는 치명적인 세균병으로, 군은 이번 약제 보급과 더불어 농가별 예찰 활동을 강화해 지역 내 유입을 철저히 차단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