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교육청 등 58곳 청렴 인증
도교육청, 작년 청렴 평가
홍성여중·배양·장곡초 포함
2013-07-11 서용덕 기자
충남도교육청이 도내 교육행정기관 등 58곳을 청렴인증 기관·학교로 선정한 가운데 홍성지역에서는 홍성교육지원청과 홍성여중, 장곡초, 배양초가 각각 선정됐다. 충남도교육청은 지난 1일 도내 전체 교육행정기관과 초·중·고를 대상으로 실시한 지난해 '2013 청렴기관·학교 인증 평가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에서는 직속기관, 지역교육청, 단설유치원과 초중고 등 모두 743개 평가 기관·학교 중 58개 기관·학교가 청렴인증을 받았다. 홍성지역에서는 교육행정기관으로서는 홍성교육지원청이, 학교로는 홍성여중, 장곡초, 배양초 등 3개교가 이름을 올렸다.
평가 항목은 △업체선정의 투명성 △청렴도 향상 노력 △민원인의 만족도 등 △행동강령 위반, 수감사실 등(감점) △행동강령 위반 내부고발 실적 등 △기타 가점 등 6개 항목이다. 청렴인증 평가는 도교육청이 청렴도 향상을 위해 지난 2012년 도입해 2회째 실시하는 것으로 급식납품 등 업체 선정의 투명성 확보와 공무원 행동강령에 대한 기관별 자체 교육실시 등 기관 청렴도 향상에 많은 성과를 거뒀다.
도교육청은 청렴인증을 받은 기관·학교에 대해 청렴인증 기관·학교 인증패 수여, 유공자 연수 기회 부여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청렴인증 평가가 청렴도 향상을 위한 노력도를 높이는 중요한 계기로 작용했다"며 "앞으로 일선 기관의 부담을 줄이면서 청렴인증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