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환경 검사 결과 모두 공개

'제로 100 프로젝트'따라
지하수 수질 등 14건 대상

2013-07-15     이석호 편집국장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도민 생활과 밀접한 보건·환경 관련 모든 검사 결과를 홈페이지(http://www.chungnam.net/healthenvMain.do)를 통해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개는 '제로 100 프로젝트'에 따라 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연중 실시하고 있는 보건·환경 분야 검사 결과 14건을 대상으로 했다.

이중 △매개모기 밀도 조사 △호흡기 바이러스 감시 사업 △수인성·식품매개성질환 실험실 감시 사업 △식품 유해물질 안전성 검사 △지하수 수질측정망 △약수터 수질 검사 △해수욕장 수질 검사 △골프장 잔류농약 검사 △악취 실태조사 등 그동안 부분적으로 제공해 왔던 9건은 이번에 전면 공개했다. 또 그동안 충남넷을 통해 내놓았던 △하천수질측정망 △대기오염측정망 △토양오염실태조사 △호소수질측정망 검사 결과 등은 사전 정보공개 목록에 올린 후 공개했다.

공개 범위는 지난 2010년 1월부터 최근까지 진행해 온 모든 검사 결과이며 앞으로는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충남넷에 게시해 도민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식품이나 하천, 호소, 토양, 대기, 지하수 등 주민 삶과 밀접한 검사 결과를 도민들에게 공개함으로써 각종 보건·환경 오염 등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개선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도 보건환경연구원은 기대하고 있다.

도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도민 생활에 민감할 수 있는 정보를 도민들이 요구하기 전에 내놓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