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번트 리더십이란?
리더십은 사람을 변화시키는 영향력이다. 진정한 리더는 '스스로 리더'라고 주장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인정을 통해 검증되는 것이다. 함께 움직이는 리더야말로 진정한 리더로 손꼽히는 리더의 새로운 패러다임 ‘서번트 리더십’이다. 서번트 리더십이란 인간존중과 사람에 대한 사랑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을 섬기는 자세 ‘섬기는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조직은 복지서비스를 계획하고 전달하는 장으로, 조직의 종사자는 지역 주민의 욕구를 파악하고 문제를 잘 분석하여 주민생활 전반의 복지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특히 사회복지 서비스가 개인과 조직 간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 조직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그리고 우리사회가 고도로 산업화 되면서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와 욕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책임은 가족으로부터 사회복지조직으로 옮겨가고 있다.
또한 사회복지 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빠르게 변화되어 가고 있으며, 사회복지시설 평가를 통한 책임성에 대한 강조는 새로운 변화의 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면에서 조직의 종사자들이 업무처리에 더욱 적극적이고 호의적인 조직의 일원으로 근무할 수 있는 환경과 자세를 확립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는 리더의 역할이 중요하다. 사회복지서비스의 시장화가 강조되면서 시설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이로 인하여 조직 내에 불안을 해소하고 구성원간의 관계증진과 신뢰를 형성 할 수 있는 리더의 역할을 요구하게 되었다.
전통적인 리더십들이 권위를 가지고 조직을 이끄는 주도자의 역할에 초점을 두었다면 서번트 리더십은 리더의 섬김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조직 구성원들 간의 공감과 소통이라고 할 수 있다. 공감이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구성원의 입장에서 상황과 견해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행위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경청은 서번트 리더의 가장 기본적인 자질이고 부하에 대한 존중과 수용적 태도로 구성원의 의견을 주의 깊게 잘 듣는 태도라 할 수 있다.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다른 구성원들이 창의성과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끌어 줄 수 있는 서번트 리더십이 이슈가 되고 있다.
사회복지 종사자들은 지역주민과 공공기관과의 관계형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도와주고 사회적 기능을 회복시키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업무를 이뤄낼 수 있도록 섬기고 코칭하는 리더의 역할을 필요로 한다. 리더가 아무리 훌륭한 비젼을 가졌다 하여도 신뢰를 창출하지 못하면 조직을 이끌어 나가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신뢰’란 사람들의 머리가 아닌 가슴과 마음을 열게 해주는 능력이라고 한다.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과거의 리더들의 모습보다는 ‘조직원들이 회사에 나오고 싶어 하도록 분위기 조성’ 하는 것도 사회복지현장에서 리더의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