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이 쓴 2017 홍성군 예산분석 발간

시내버스 적자 혹은 흑자?
이주 노동자들 어떤 배려?

2017-12-08     김옥선 기자

홍성군의 예산과 정책에 대해 주민의 눈높이에서 주민이 직접 쓴 분석서가 나왔다.

홍성YMCA와 홍성기본소득네트워크, 홍성풀뿌리자치학교는 주민들이 홍성군 예산에 관심을 갖고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지침서로 ‘주민이 직접 쓴 2017 홍성군 예산분석’을 발간했다.

홍성군 예산분석에는 지방정부의 예산이 왜 중요한지, 예산편성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예산을 볼 때의 팁, 홍성군의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등이 실려 있다.

아울러 ‘눈여겨 볼 세입세출 예산’에서는 농어촌버스, 재생에너지, 친환경축산 등 7개 분야에 대한 정책과 조례, 타 지역 모범사례 조사를 통해 홍성군의 예산을 분석하고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홍성기본소득네트워크에서는 주민들의 관심사를 수렴해 7개 주제를 선정하고 지역 활동가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완성했다.

올해 처음 발간된 홍성군 예산분석은 연중 지속적인 모임과 학습을 통해 이후에도 계속 발간될 예정이며, 더 다양한 주제로 보다 많은 주민들의 참여를 모아낼 계획이다.

홍성군 예산분석은 마을활력소에서 책자로 받아볼 수 있으며 마을활력소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앞으로 홍성군의 예산과 정책을 함께 공부하고 분석하고 싶은 지역주민은 홍성기본소득네트워크로 연락하면 된다.

자세한 문의는 632-2918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