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포털 사이트 '충남다울림' 오픈
베트남어․타갈로그어 등 7개 다언어로 제공
2010-03-02 이종순 기자
'다울림'이란 '다양한 어울림'이라는 의미로 지역 내의 다문화 가정 간, 다문화 가정과 도민, 지역사회, 지원기관과의 자연스러운 어울림을 추구한다는 뜻으로 지난해 10월, 결혼이민자 등 도내 다문화 가족들이 온라인상에서 다양한 생활 정보를 얻고 상호 교류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기 위해 구축하게 됐으며 준비 4개월 만에 그 모습을 선보이게 됐다.
홈페이지의 주요내용은 △한국생활 정보와 시·군 지역생활 정보, 교육정보 △다문화 가족 지원정책 및 수요자별 자료실 △지역소식 및 통번역 인력 현황 등 다문화가정에게 유용한 각종 정보와 자료뿐만 아니라 △나라 및 언어권별 커뮤니티 △상담실 등 다문화 가족이 자유롭게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졌다.
특히, 다문화 포털 사이트는 한국어 이해가 어려운 결혼이민자 등 다문화가정이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국어 외에도 영어, 일본어, 중국어, 베트남어, 타갈로그어, 태국어 등 총 7개 언어로 서비스가 제공된다.
충남도 관계자는 "향후 다문화 포털 사이트가 각종 정보와 훈훈한 소식을 공유하는 다문화 가정뿐만 아니라 도민의 다문화 인식을 높이는 상호교류의 장으로서 다양한 사람들이 편하게 이야기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가꿔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