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기준 경제통계 통합조사 실시
충남도․홍성군, 오는 7월 9일까지 10종 사업체 대상
충남도와 홍성군은 경제부문에 대한 구조와 분포, 산업활동 실태 등을 파악하기 위한 2009년 기준 경제통계 통합조사를 실시한다. 매년 실시하는 경제통계 조사는 사업체, 광·제조업, 도·소매업, 서비스업, 전문·과학·기술 서비스업 조사 등 5종의 조사를 통합하여 4일부터 오는 7월 9일까지 36일 동안 실시된다.
조사대상은 △사업체는 상점, 미용실, 교회, 은행 등 종사자 1인 이상 모든 업체를 △광·제조업은 광업과 제조업을 영위하는 업체를 △도·소매업은 도·소매업과 함께 숙박과 음식점 등의 업체를 대상으로 한다. 또 △서비스업과 전문·과학·기술 서비스업은 출판, 영상, 감정업, 수의업, 변호사업 등으로 일정 시설에서 각종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모든 사업체를 대상으로 사업종류, 종사자수, 연간매출액 등의 항목을 조사한다.
조사대상 업체 수는 사업체가 13만 여개, 광․제조업은 2700여개, 나머지 도·소매업 등은 7천2백여개 등 총 14만3000여개로 사업체 조사수가 전체의 93%를 점유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서북부권의 천안․아산․서산․당진 등 4개 시·군이 총 7만4000여 개로 전체의 52%를 차지하고 있다.
조사기준일은 지난해 12월 31일이며, 조사방법은 조사원이 사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조사표를 작성하는 면접조사를 원칙으로 하되 사업체에서 원할 경우 인터넷조사(http://survey.go.kr/tonghap/)도 가능하다.
이번 통계조사는 우리나라의 산업정책 수립 및 평가․분석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군내 산업활동을 수행하는 모든 사업체를 대상으로 36일간 실시하는 것으로 지금까지 홍성군과 통계청에서 분리돼 이루어졌던 사업체조사, 광업·제조업조사, 도소매업조사, 서비스업조사,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조사, 기업활동조사, 건설업조사, 운수업조사, 농·어업법인조사, 경제총조사 시범예행조사 10종에 대한 조사가 한 번에 이루어지게 된다.
홍성군은 조사원이 사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면접조사가 이루어지며 인터넷 조사(http://survey.go.kr/tonghap)도 병행해 참여율을 높일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