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상승에 짓눌린 서민 가계

2007-12-11     편집국

경기 회복세가 지속되고 실질 국민소득(GNI)이 5년만에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을 앞질렀다는 보도가 연일 각종 메스컴과 신문지면들을 통해 보도되고 있지만 서민들의 체감경기는 여전히 냉랭하기만 하다.

가파를 물가 상승과 치솟는 고금리로 인해서 더욱 그렇다. 통계청이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월대비 3.5%로 이는 한국은행이 설정한 올해 물가 억제 목표치(2.5∼3.5%)의 상한선에 다다랐다. 특히 생활필수품을 중심으로 한 생활물가지수는 4.9%나 올라 서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물가고(苦)는 훨씬 심각한 실정이다.

여기에 가계 빚은 지난 9월 말 현재 610조원을 넘어섰고 은행권의 대출 금리마저 8%대를 넘어설 태세여서 이자 부담까지 더해지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고물가, 고금리 추세가 단기간에 해소되기 어렵다는 데 있다. 올해보다는 내년이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일부 전문가들의 전망마저 나오고 있다.

최근의 물가 오름세는 고유가와 국제원자재 값 상승, 중국발(發) 인플레이션 우려 등의 공급측면에서 기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물가를 관리하는 당국이나 통화당국도 손쓸 여유가 없다. 게다가 그동안 물가상승 압력을 누그러뜨리는 완충역할을 했던 환율마저 최근 약세로 돌아서면서 물가에 가해지는 충격파는 두배 이상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이자 부담 증가속도는 가히 살인적이라 할 수 있다. 모처럼 되살아나기 시작한 소비심리가 이자 부담에 짓눌려 위축되면 우리 경제는 예상보다 빠르게 냉각될 수 있다.
다시 말해 국내 경제성장이‘저 성장 속 양극화 심화’가 더욱 고착화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맞물려 대선을 열흘정도 앞두고 대선 후보들은 앞 다퉈 서민경제를 살리겠다고 공언하고 있다. 소액 신용불량자를 구제해주고, 양질의 일자리를 떠안기겠다고 호언장담한다.

하지만 서민들이 바라는 것은 단순하다. 시장에 갈 때마다 가슴이 덜컹하지 않도록 물가관리를 잘 해달라는 것과 자고나면 치솟는 금리를 안정시켜 달라는 것이다. 그것이 서민의 지갑을 지켜주고 눈물을 닦아주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