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줄이는 회전교차로… 더 늘린다
상태바
교통사고 줄이는 회전교차로… 더 늘린다
  • 윤신영 기자
  • 승인 2021.07.06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7곳에 회전교차로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
회전교차로 내 황금사철나무 식재·계절별 화단 조성

예산군은 교통사고를 줄이고 교통흐름에 도움이 되는 회전교차로 설치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군 내 회전교차로는 2011년 1곳이었으나 2021년 현재 21곳으로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앞으로 7곳에 회전교차로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군은 예산일반산업단지 바이켐 앞 사거리, 구만사거리 등 4곳에 회전교차로 설계·공사 중에 있으며 타 기관에서는 덕산 외라사거리, 봉산 대지사거리 등 3곳에 회전교차로 설계·공사를 추진 중이다.

군은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연구원의 회전교차로 설치와 개선 효과 발표’에 따라 회전교차로가 교통사고 예방과 원활한 교통 흐름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군민 안전을 위해 회전교차로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회전교차로 통행방법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와 안내 시설물을 설치해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 환경을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교통에 방해되지 않는 범위에서 회전교차로 내 황금사철나무 식재와 계절별 화단을 조성해 방문객과 군민에게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회전교차로 설치로 교통사고 예방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회전교차로 이용 시 회전하는 차량에게 우선권이 있으므로 회전하는 차량에게 양보하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회전교차로는 중앙에 있는 원형교통섬을 중심으로 차량이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서 통과하는 평면교차로로다.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연구원이 발표한 회전교차로 설치와 개선 효과 발표에 따르면 회전교차로 설치 시 신호등 신호 대기시간이 없어 교차로 통과시간이 단축되고 자연스러운 교통흐름을 유도해 교통사고는 24.7%, 사망자는 76%가 감소되는 효과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