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330회 임시회 폐회
상태바
충남도의회 330회 임시회 폐회
  • 한기원 기자
  • 승인 2021.07.31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업무계획 청취 등 민선7기 정책 추진상황 점검
경제 활성화·민생 안정을 위해 각종 정책제언 마련

충남도의회(의장 김명선)는 지난 27일 제330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어 55개 안건을 처리하고 폐회했다.<사진>

이번 임시회에선 각 기관·부서별 주요업무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충청남도 중견기업 성장촉진과 경쟁력 강화에 관한 조례안 등 42개 조례안을 가결했다. 

도의회는 이날 본회의장에서 안건심의에 앞서 7명의 의원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4차 산업 혁명의 파고에 맞서 충남 경제 성장과 민생안정을 위한 각종 제언을 5분 발언을 통해 피력했다.
주요 내용은 메타버스의 행정 접목과 반려동물 식용에 대한 인식 전환, 충남도교육청 학교 기후환경교육 충남도 탄소중립 정책 연동, 노인복지청 설치, 지역 국립대 의대신설과 지역의사제 도입, 공립 직업 체험시설 건립, 사이버보안 대책 수립·시행 등이었으며, 향후 집행부의 적극적인 사업 추진이 요구됐다.

또한 각종 충남 현안 해결을 위해 농산물 가격 안정화를 위한 가락시장 내 거래제도 다양화,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개정, 학급당 과밀해소를 위한 적정 학생 수 조정, 국가 로봇 테스트-필드 혁신사업 유치, 한국소방안전원 충남지부 설립, 충남혁신도시 완성을 위한 공공기관 조속 이전, 호남선(가수원~논산) 철도 고속화 사업 조속 추진 7개 건의안·결의안을 채택했고 이날 채택된 건의안은 관련 중앙부처에 보내질 예정이다.

김명선 의장은 폐회에 앞서 “충남도의회가 청렴도 평가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며 가장 깨끗한 지방의회로 자리매김했고 11대 의회의 많은 성과가 도의원들의 화합과 노력, 그리고 사무처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아울러 포용과 배려로 상처를 치유하고 한층 더 도약하고 발전하는 도의회를 함께 만들어가자고 독려했다. 충남도의회의 다음 회기는 9월 1일부터 열릴 예정이다.


“내포신도시에 소방안전원 설립해야”

조승만 의원 대표발의

충남도의회(의장 김명선)는 지난 27일 제330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한국소방안전원 충남지부 설치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조승만 의원(홍성1‧더불어민주당·사진)이 대표 발의한 이 건의안은 한국소방안전원 충남지부를 내포신도시 첨단산업단지 내에 유치를 가속화하고자 인가권한을 가진 소방청과 정부에 소방안전원을 내포신도시에 설립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조 의원은 “내포신도시가 충남혁신도시로 지정되고 별다른 변화가 없는데, 한국소방안전원 충남지부 설치는 수도권 및 대전·세종 지역의 교육 수요를 수용할 수 있어 충남혁신도시인 내포신도시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충남혁신도시 공공기관 유치차원에서 “한국소방안전원 내포신도시 유치에 대한 명분 또한 충분하다”며 “충남지역 소방관계자가 총 3만여 명에 달하고 충남·대전지역 교육대상자 중 63.3%가 충남지역에 근무함에도 교육기관이 없어 대전이나 수도권으로 가서 교육을 받고 있어 도민들이 매우 불편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므로 “한국소방안전원 충남지부가 내포신도시에 설치되면 도내 교육대상자의 교육 만족도 향상과 신규 프로그램 개설에 유리하고, 우수한 소방안전관리자 양성과 민관 협력활동 강화에도 한몫을 하게 될 것”이라며 “충청남도와 소방본부, 충청남도의회가 함께 협력해 올해 하반기 유치확정을 목표로 체계적으로 총력대응을 펼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건의안은 대통령(비서실장)과 국회의장, 국무총리, 행정안전부 장관과 소방청장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조속 시행하라”

김대영 의원 대표발의

충남도의회(의장 김명선)가 충남혁신도시 완성과 지역성장거점 육성을 위해 조속한 제2차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을 강력하게 촉구하고 나섰다.

도의회는 지난 27일 제330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충남혁신도시 완성을 위한 공공기관 조속 이전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김대영 의원(계룡·더불어민주당·사진)이 대표 발의한 이 결의안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침체된 충청남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중요 성장동력이 될 제2차 공공기관 이전에 있어서 우리 도의 특성을 감안한 더 많은 수도권 공공기관의 우선적인 이전을 촉구한 것이 핵심이다.

김 의원은 “제2차 공공기관의 선도적 이전은 환황해권 중심도시인 충남혁신도시 완성과 분권형 균형발전의 핵심지대로 도약하기 위한 더 이상 망설이거나 주저해서는 안될 도민의 준엄한 명령”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해 10월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획기적인 결단으로 뒤늦게 충청남도와 대전을 혁신도시로 추가 지정하였으나, 지정 이후 어떠한 후속조치도 이뤄지지 않아 충남도민의 희망고문이 되버린 지 오래이다.

이어서, 김 의원은 “전국 10개 혁신도시와 비교하면 충남은 아직까지 이전 할 공공기관이 결정되지 않아 각종 정부 지원에서 제외되고 있다”며 “정부는 제2차 공공기관 이전을 시행함에 있어 세종시 분리출범으로 인한 기회 회복은 물론 충남의 특성에 부합한 수도권 공공기관이 후발주자인 충남혁신도시에 우선적으로 이전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실제로 충남도는 △탄소중립 선도를 위한 탄소중립 기능군 △국가기간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산업 R&D 기능군 △문화권중흥과 공공체육거점 확산을 위한 문화체육 기능군인 3대 발전테마별로 구분해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