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응노의 집 개관 10주년 학술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이응노의 집 개관 10주년 학술심포지엄 개최
  • 황희재 기자
  • 승인 2021.11.26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청 유튜브 채널로도 참여가능

오는 27일 오후 1시 이응노의 집과 한국미술이론학회가 공동 주관하는 학술심포지엄 ‘미술가 개인을 기리는 방법’이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된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김학량 명예관장의 ‘이응노의 집, 10년: 여기서 이응노를 기념한다는 일’, 윤후영 학예사의 ‘이응노가 영원히 사는 이응노의 집과 이응노 마을’ 등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성완경(미술평론가), 박계리(국립통일교육원), 이섭(전시기획자), 엄광현(상명대), 정은영(한국교원대), 최병진(한국외국어대) 등 연구자들의 발표와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응노의 집은 고암 이응노(1904~1989) 화백이 태어나고 자란 홍성 생가터에 세워진 기념관 겸 미술관으로, 지난 2011년 개관 이후 지금에 이르기까지 작품 수집, 보존, 수복, 전시뿐만 아니라 기획 전시와 창작 스튜디오 운영 등 고암 이응노의 예술정신을 선양하고 있다.

또한 한국미술이론학회는 2003년 창립 이후 현재까지 미술 전반에 관한 다양한 학술적 논의를 현장의 이슈와 연계해 발전시켜왔다.

두 기관은 심포지엄을 통해 이응노의 집이 지난 10년 동안 추구해 온 과제를 돌아보고, 현재 우리 사회에서 개인 미술가를 기념하는 미술관의 역할, 지역 사회와 관계를 맺는 방식을 미술사와 미술비평, 문화경영과 정책 등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함으로써 미술관 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할 계획이다.

심포지엄 온라인 참여는 홍성군청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ongseonggun)를 통해 할 수 있다.

개관 10주년 학술심포지엄 행사 안내포스터.
개관 10주년 학술심포지엄 행사 안내포스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