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도시 꿈꾸는 홍성 문화재단 설립 논의해야
상태바
역사문화도시 꿈꾸는 홍성 문화재단 설립 논의해야
  • 서용덕 기자
  • 승인 2016.03.17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문화도시 홍성, 지역문화재단 통해 현실화 되나 <1>

내포의 중심·충청서부지역의 중심지였던 ‘홍주’
내포신도시와 차별화 역사·문화·관광 도시 육성
문화예술 수준 높은편이나 지역 문화정책은 부족
지역문화정책 역량향상 위해 지역문화재단 필요 

▲ 홍성역사인물축제 퍼레이드 모습.

충남도청이 80년 대전시대를 마감하고 내포신도시에 새 둥지를 튼 지 어느덧 4년차를 맞고 있다. 이제 홍성은 도청 소재도시로서 명실상부한 충남의 새로운 중심으로 번영과 도약의 전기를 맞고 있다. 그러나 내포신도시가 점차 도시의 모습을 갖추면서 홍성읍을 중심으로 한 원도심 공동화에 대한 우려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홍성군은 내포신도시와 차별화된 발전 전력을 통해 역사·문화·관광도시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지금 홍성은 인구 10만도 못 미치는 소도시에 불과하지만 홍주는 고려 및 조선시대에는 경기도 평택에서부터 서천까지 22개 군현을 관할했던 충청서부지역의 행정, 교통, 문화의 중심지였다. 홍주는 홍성의 옛 지명이다. 홍성군은 오는 2018년을 홍주지명 사용 천년이 되는 해로 설정하고 천년의 홍주 역사를 재조명한 문화·관광 활성화와 홍성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홍주천년 기념사업 등을 추진하는 등 품격 높은 역사문화의 도시로 발전시킬 것이라는 계획이다.

홍성의 문화예술 수준은 도내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예총홍성지회 산하 지부는 규모대비 도내 타 시·군보다 양적·질적인 면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고, 50여 년이라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홍성문화원도 전국문화원 가운데 우수문화원으로 손꼽힐 만큼 지역향토문화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왔다. 이들 단체에 속하지 않은 지역 문화예술 단체들의 실력도 지역을 넘어서 상당한 수준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홍성은 ‘내포’의 중심으로 충청서부지역의 중심지였던 홍주목이 있었던 고장이다. 도청 소재지로써 위상을 갖추고 역사문화의 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천년 역사를 자랑하는 홍주의 정체성 확립과 창조적인 계승이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다. 그러나 각 단체별로는 상당한 문화예술적인 역량을 갖추고 활발히 활동하고 있지만 홍성 전체를 아우르는 종합적인 문화정책면에서 약점을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2014년 발표한 ‘2013 지역문화지표 분석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홍성은 문화자원(서점·영화관·공연장·문화특성화지구 등 기반시설), 문화활동(공모사업 선정·문화예술 프로그램·문화관련 인력 등), 문화향유(무료공연·강좌·소외계층 대상 프로그램 등) 등의 지표에서 전국적으로 봤을 때는 평균 수준이나, 충남도 내에서는 평균을 넘는 등 일정 정도의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역문화 진흥을 위해 기초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지역문화정책 수립, 정책 실행, 정책예산 집행과 관련된 지역문화정책지수(1~6등급)는 5등급으로 도와 전국 평균에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전문성이 요구되는 문화행정의 특성상 지속적인 관심과 환경조성이 필요하지만 순환보직 등 공무원조직의 특성상 담당자가 바뀔 때마다 새롭게 전문성을 키워야 하거나 어렵게 키워 온 성과가 이어지지 않는 등의 어려움이 많은 상황이다. 장기적이고 전문적인 관점에서 지역의 문화를 키우고 지역문화정책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전문집단인 지역문화재단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지난 2014년 지역 간의 문화 격차를 해소하고 지역별로 특색 있는 문화를 발전시켜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지역문화진흥법’이 시행됨에 따라 전국의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들은 지역문화재단의 설립을 위해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르면 지역문화진흥을 위해 행정적으로는 군수 등 지자체장이 책임을 지고 여러 가지 정책들을 시행하도록 되어 있다. 이에 따라 ‘지역문화진흥법’ 내에 지역문화진흥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지역문화재단 및 지역문화예술위원회의 설립 근거를 마련하는 등 지역문화진흥의 실질적인 실천 주체로 지역문화재단이 급부상하고 있다.  충남연구원이 발간하는 열린충남 74호에 게재된 ‘충남 시·군 문화진흥 시행계획 수립 지원방안’에 따르면 ‘시·군 차원에서는 지역문화재단과 공신력 있는 정책연구기관을 계획 수립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지역의 여건에 맞는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제안하는 등 지역문화재단을 시행계획의 실행 주체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충남 시·군에는 시행계획 수립·시행의 실질적 주체인 기초문화재단이 설립된 지역이 천안시 등 3곳에 불과한 등 지역문화역량의 편차가 심하다고 지적했다.

지역문화재단 설립 필요성의 다른 이유는 지역문화재단의 유무에 따라 지역문화의 격차가 크게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전국지역문화재단연합회의 2015년 1월 조사에 따르면 2015년 지역문화진흥법 시행에 따른 중앙부처가 세운 예산은 3200억원으로 이 중 예산 전달체계로 문화재단을 명시하는 사업이 40%, 지자체와의 컨소시엄까지 포함하면 전체 예산의 65%인 2080억 원이 문화재단을 통해 내려오게 된다는 것이다. 지역문화진흥을 위해서는 열악한 지자체의 자체 재원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국비확보는 필수적이다. 중앙정부의 정책 등 시대적인 흐름을 고려할 때 이제 홍성문화재단 설립을 위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따라 지역문화재단을 먼저 운영 중에 있는 타지역의 기초자치단체 사례를 통해 홍성지역문화재단 설립이 어떻게 추진·운영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찾아보고자 한다.
글=서용덕 기자/사진=한기원 기자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 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