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 ‘용봉산평화인권공원’ 어떻게 조성해야 할까?
상태바
홍성 ‘용봉산평화인권공원’ 어떻게 조성해야 할까?
  • 글=한관우/자료·사진=김경미 기자
  • 승인 2016.08.26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봉산평화인권공원(가칭) 어떻게 조성해야 할까? <1>
▲ 홍성군 홍북면 용봉산 자락에 조성된 국민보도연맹 희생자 추모비. 이곳 주변에 용봉산평화인권공원 조성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현대사 아픔 치유할 용봉산평화인권공원 조성 논의 시작돼야
올해 광천 폐금광에서 발굴·수습한 유골 수십 여구 임시 봉안
지역의 상징적 공간, 교육과 치유, 다크투어리즘 거점화 돼야
지방자치단체, 위령사업 할 수 있는 제도적·지원방안 마련해야

 

현대사의 아픔을 치유할 홍성군의 ‘용봉산평화인권공원’ 조성사업에 대한 논의가 본격 시작되는 분위기다. 이는 충남도청의 홍성이전에 따른 홍성군민의 오랜 숙원이었던 현대사의 아픔을 치유하고 공동체 의식 회복의 기틀을 다질 ‘용봉산 평화인권공원’의 조성필요성이 강력하게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 광천 담산리의 폐금광의 굴에서 한국전쟁 당시 학살당한 것으로 추정되는 유골이 수십 여구가 발견되면서 본격적인 논의에 불을 붙인 격이다. 사실 용봉산평화인권공원을 조성하려면 설립 타당성의 근거를 마련해야 하는 과제와 함께 어떤 내용들을 어떻게 담아낼 것인지에 대한 공감대 마련을 위한 기초 작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용봉산평화인권공원 조성사업은 지역의 현대사를 군민들과 학생들이 함께 하는 학습과 역사문화를 공유하는 공간에서 애향심과 정체성을 고양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또한  현대사의 사건들로 인한 트라우마를 치유하여 대외 이미지를 제고하고, 한반도 평화통일의 필요성과 당위성 그리고 구체적 실천에 대해 공유하고 준비하는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한국전쟁과 국민보도연맹사건이란?
국민보도연맹(정식명칭 국민보호선도연맹, 약칭은 보련)은 남한 내 공산주의 세력 약화를 위해 과거 좌익에 몸담았다가 전향한 사람들을 가입시켜 만든 단체이다. 대화숙을 모방해서 이런 걸 만들자고 한 사람은 당시 오제도 검사이고 그의 아이디어로 임의로 설치된 단체이다. 국민보도연맹원 가입은 지역마다 경찰서별로 할당된 숫자를 채우기 위해 무리해 가입시킨 경우도 많았는데, 일단 국민보도연맹에 가입한 사람들은 시시때때로 소집되어 기합이나 체벌을 받아가며 반공교육을 받아야 했다는 것. 당시 정부는 보도연맹원의 신분을 보장하고 완전히 전향했다고 판단되면 ‘국민’으로 받아들이겠다고 공표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들을 ‘요시찰대상’으로 취급하였던 것이다. 특히 보도연맹원 등 요시찰인으로 감시대상이 된 사람들은 이승만 정권의 극우 반공주의 하에서 정치·사회적으로 낙인찍히고 배제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들에 대한 공공연한 폭력행사도 빈발 하였다고 한다.

국민보도연맹은 1949년 11월 28일자 당시 권순열 내무부장관의 담화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좌익세력에 대한 통제와 회유를 위하여 만든 전국적인 조직으로 연맹원이 30~35만 명에 이르렀다. 6·25 한국전쟁이 터지자 이들 연맹원이 북한 점령의 첨병역을 할 것을 우려하여 평택 이남의 전체 회원에 대한 학살명령이 최고위층에서 내려져 전국에 걸쳐 연맹원에게 자행된 집단학살이었다. 전쟁이 터졌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보도연맹원을 소집하여 훈련을 시켰다. 전쟁 후 3∼4일 후부터 훈련이 시작되었는데, 면에서 평균 40∼50여 명씩 훈련을 받았던 것으로 기록하고 있다. 대부분 2차에 걸쳐 사람들을 죽였는데, 거물급이라고 생각되던 사람들이었다고 한다. 몇 차례 소집훈련을 한 후 하루는 훈련하던 사람들을 모두 묶어 근처의 골짜기에 몰아넣고 일제사격을 해 죽였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학살된 보도연맹원은 20~25만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보도연맹원에 대한 초기의 집단적 학살은 그 이후 연쇄적 학살의 고리를 형성했던 것이다. 곧 보도연맹에 연루되어 학살된 유가족이 그 이후 진주하는 북한인민군에 힘입어 남한의 공무원, 경찰, 지주계급 등에 대한 보복살인을 자행하게 되는 계기를 만들었던 것이다. 이 보복학살은 9·28 서울수복 후에는 주로 우익과 경찰 등에 의한 역 보복살인이라는 악순환을 가져와 더욱 더 동족상잔을 초래한 원인으로 작용 하였던 것이다. 만약 보도연맹원에 대한 이승만정권 최고위층의 학살지시가 없었더라면 보복학살의 악순환이 훨씬 덜했을 것이라는 추론을 가능하게 하는 사례에 우리는 주목할 필요가 있다.
 

▲ 용봉산 국민보도연맹 희생자 추모비 근처에 조성된 광천폐금광 발굴 유골 임시 안치소.


■용봉산평화인권공원 조성 필요하다
결과적으로 일제강점기를 포함해 특히 한국전쟁 당시 민간인 희생자는 분단과 좌우 대립의 역사에서 잊힌 존재였다고 지적한다. 진실화해위가 역사적 실체를 벗겨냈다고는 하지만 진실규명까지의 길은 아직도 멀기만 하다는 주장이다. 민간인 희생자 유족은 동족을 학살하는 비극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진실을 기록으로 남겨 역사적 망각을 일깨워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용봉산평화인권공원은 군민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현대사의 아픔을 완화하고 치유해 충남도청 홍성시대 군민 통합과 공동체 의식의 회복을 이루는 ‘평화와 인권의 공간’을 마련하고, 한반도의 통일과 평화, 더 나아가 동북아시아와 세계의 상호 협력 관계의 증진과 공동체 확립을 위한 공유와 실천의 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용봉산평화인권공원’은 단순히 홍성지역의 보도연맹사건에 대한 기념사업의 일환을 넘어 지역의 근현대사를 아우르는 역사교육의 장과 체험관광의 공간으로까지 확대돼야 한다는 여론이다. 또한 지역사회의 충분한 여론수렴이 우선 해결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가칭 용봉산평화인권공원’ 조성사업은 이념을 뛰어넘어 모든 민간인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대결이 아닌 화합의 상징으로 기억될 수 있는 사업이 돼야 할 것이라는 여론이다.

결국 홍성군의 ‘용봉산평화인권공원’ 조성사업은 위령시설과 사료관 등을 만들고 교과서에 관련 사실을 명기해 교육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군민들의 정신사적 교육문화공간 뿐만 아니라 추모공간으로 활용되면서 학생들에게는 교육과 체험의 장으로 활용해 낙후된 농촌지역에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홍성군의 ‘용봉산평화인권공원’ 조성사업은 보도연맹사건의 추모 사업을 넘어 지역현대사의 아픔을 치유하고 지역의 공동체 의식을 회복해 가는 평화의 공간이 돼야 할 것이라는 것이 최우선 과제다. 특히 지방자치단체가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해결의지를 보여줘야 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제시되는 대목이다. 올해 광천 폐금광에서 발굴·수습한 유골 수십 여구도 현재 용봉산 추모비 근처에 임시 봉안 중이어서 공원조성의 시급성이 더하고 있는 실정이다.

홍성지역의 근현대사를 집대성할 용봉산평화인권공원 사업의 큰 방향은 평화, 인권, 통일, 지역의 희망을 지향하되 군민들의 안식처로서 지역의 상징적 공간이며, 교육과 치유의 공간, 새로운 다크투어리즘의 거점화가 돼야 한다는 시각에서 추진돼야 한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사실상의 용봉산평화인권공원 조성 설립 타당성의 근거를 마련하고, 어떤 내용들을 담아낼 것인지에 대한 공감대 마련을 위한 기초 작업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주요시설로는 추모관과 제단을 비롯해 만남의 광장, 전시실, 교육체험 공간, 전망대 또는 옥상광장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 등이 제시되고 있다.

또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희생자 위령제 봉행, 위령비 건립 등 위령사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공원조성에 따른 기념관에는 상설전시실을 구상하면서 문화와 집회가 가능한 공간개념과 학생들을 위한 학습공간, 견학 등의 시설에 대한 도입 필요성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결국 홍성군의 ‘용봉산평화인권공원’ 조성사업에 대한 문제점은 없는지 타당성과 필요성에 대한 검토와 함께 타 지역 사례 등을 통해 신중한 접근과 검토로 원도심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는 지역의 정신사적, 교육사적인 발전적 지향점이 제시돼야 하겠다.

이와 관련해 김용일 한국전쟁기 민간인학살 유해발굴 홍성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 등 관련자에 따르면 홍성지역의 근현대사를 집대성할 용봉산평화인권공원 사업의 큰 방향은 평화, 인권, 통일, 지역의 희망을 지향하되 군민들의 안식처로서 지역의 상징적 공간이며, 교육과 치유의 공간, 새로운 다크투어리즘의 거점화가 돼야 한다는 시각에서 추진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중요한 것은 사실상의 용봉산평화인권공원 조성 설립 타당성의 근거를 마련하고, 어떤 내용들을 담아낼 것인지에 대한 공감대 마련을 위한 기초 작업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