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주성 복원 국비확보 최우선 과제
상태바
홍주성 복원 국비확보 최우선 과제
  • 이범석 기자
  • 승인 2007.09.11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읍 중심부 규제에 공동화 우려… 정부지원 절실

홍성군의 최대 현안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홍주성복원사업이 예산확보의 어려움에 부딪쳐 오히려 지역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어 정부차원에서 국비를 투자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홍주성복원사업은 4,316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전체 성곽 1,772m중 훼손된 962m를 고증을 통해 복원하고 성내에 있던 관아건물과 부속건물 등의 복원을 통해 전통민속마을 등을 조성하여 이를 관광 자원화하는 사업이다.

이에 홍성군은 지난 2004년 계획수립과 함께 본격 추진해 왔지만 4년여가 지나도록 투자된 사업비는 올해까지 군비를 포함해 46억원을 확보하는데 그쳐 일부 부지매입과 탐방로, 경관조명등을 설치한 게 고작이다.

이렇게 사업추진자체가 지지부진해지자 최근 지역주민들로 하여 불만의 소리가 코지고 있다.

지난 6일, 인근주민들에 따르면 “홍성군은 언제 마무리 될지 모를 홍주성복원계획을 수립해 놓고 제대로 추진하지도 못한 채 오히려 주민생활에 불편만 주고 있다”고 불만의 소리를 냈다.

실제로 홍주성의 원형복원을 위해 기존에 남아 있는 성곽주변은 물론 앞으로 복원할 962m의 성곽주변 500m이내는 보호구역으로 지정돼 모든 건축물 신축 및 증축 시 사전심의를 받아야 하는 등 주민생활에 큰 불편을 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미 주거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는 홍주성내에서는 일체의 건축행위가 제한돼 홍주성복원사업이 시행되기 이전에 자칫 홍성읍 중심부가 먼저 폐허로 전락할 상황에 처해있다.

특히 주민들은 “홍성읍 중심부가 홍주성복원사업계획에 묶여 폐허로 전락하는 시점에 도청신도시가 본격 건설되기 시작하면 홍성읍의 공동화는 불 보 듯 뻔한 실정이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이에 홍성군은 내년도에 국비 140억원을 지원요청하고 앞으로 국가차원에서 추진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배려해 줄 것을 중앙정부에 건의하고 있는 반면 아직까지 뚜렷한 대책이 없어 지역주민들의 불만은 더욱 커지고 있다.

주민들은 을 학수고대하고 있다.

이곳 주민 윤모씨(회사원)는“엄청난 사업비가 투자돼야할 홍주성복원사업은 지방자치단체의 열악한 재정형편으로는 사실상 추진이 어려운 만큼 중앙정부에서 정책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오는 12월 대통령선거에 홍주성복원사업을 공약으로 내걸고 실천할 의지가 있는 후보를 선택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도청이전에 앞서 중앙정부의 정책적 지원으로 홍주성복원사업이 하루빨리 실현돼 홍성읍의 공동화를 방지하고 역사문화의 도시로 탈바꿈 할 수 있기를 홍성군민 모두는 간절히 바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