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한발 늦은 문화재 행정
상태바
[기자의 눈]한발 늦은 문화재 행정
  • 김혜동 기자
  • 승인 2013.10.07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의 부실한 문화재 관리실태가 도마 위에 오르면서 군이 부랴부랴 문화재 현상조사에 나섰다. 국가지정 유물 10점과 도지정유물 39점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전수조사를 펼쳐 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였던 문화재를 재점검하겠다는 것이다.
홍성군의 조치는 최근 배부름 현상이 진행되고 있는 홍주성에 대한 위기의식이 고조되는 상황과 맞물려 광경사지삼층석탑과 엄찬고택 등의 중요 문화재가 관리의 사각지대에서 방치되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이같은 홍성군의 조치는 홍주성 붕괴위기 보도 이후 터진 공산성 붕괴 당시 발 빠르게 사후조치에 나선 충남도의 움직임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충남도는 사태 발생 이후 도내 산성이나 읍성 등을 대상으로 즉각적으로 진단역학조사에 나선 반면 군은 한발 늦게 실태조사에 나서겠다며 법석을 떨고 있어 씁쓸한 뒷맛을 지울 수 없다.
문화재란 훼손되는 순간 가치를 잃는다. 또 훼손된 문화재를 복원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예산도 들어간다. 원형을 잃게 되면 문화재의 자존이나 역사적 가치가 반감되고 복원을 위한 고증이나 원자재 구입 등에도 많은 시간과 비용이 수반될 수 밖에 없다. 여타 시설에 비해 문화재의 선제적인 관리가 필요한 것도 이 때문이다. 역사문화의 도시를 표방하는 홍성군에게는 더욱 그렇다.
이번 문화재 실태조사가 홍성군의 선제적 문화재 관리의 출발이 되어야 한다. 지금과 같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의 문화재 행정은 역사문화 도시의 자존심을 훼손시킨다는 점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