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산초, 국어과 연구학교 운영 보고회 개최
상태바
갈산초, 국어과 연구학교 운영 보고회 개최
  • 이범석 기자
  • 승인 2007.10.16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람직한 연구학교”… 찬사 쏟아져

지난 12일, 갈산초등학교(교장 이익노)는 ‘과정 중심 읽기 전략 자료 개발 적용을 통한 읽기 능력 신장’ 이라는 주제로 2년간 운영해온 연구학교 종결 보고회를 가졌다.

이 학교는 지난 2006년부터 충청남도교육청지정 교육과정(국어과) 연구학교를 추진해 온 결과를 이 날 보고회에서 과정 중심 읽기 전략 자료의 개발․제작 과정과 결과를 관련 소산물과 파워포인트를 통해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소개했다.

과정 중심 읽기 전략은 학생들이 읽는 과정 중에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을 습득하여 효과적으로 글을 읽는 방법에 대한 연구로 본교에서는 읽기 능력 신장을 위한 방법으로 과정 중심 읽기 전략 자료를 개발․제작하는 연구를 실행했다. 이 연구 과제 관련 선행 연구가 거의 없었던 까닭에 전 교원이 일심동체로 연구하였고, 많은 연구와 시행착오를 거친 끝에 과정 중심 읽기 전략 자료를 개발하였던 만큼 이러한 모습은 연구학교 본래의 취지가 그대로 드러난 매우 훌륭한 연구학교 운영이었다는 점에서 많은 찬사를 받았다.

또한 과정 중심 읽기 전략 자료를 교수․학습에 투입하는 과정에서 ‘같이 고민하고, 서로 수업하며, 함께 생각해 보는 교수․학습’ 을 전개하여 수업 공개자의 부담을 줄이고, 발전적인 과제 해결을 위해 노력한 점 등도 매우 바람직한 모습으로 평가되었다.

특히 교장, 교감 분과로 구성된 협의회에서는 ‘읽기 능력 신장을 위한 효율적인 행정적 지원 방안’, ‘읽기 능력 신장을 위한 교내 교수 학습 지원 장학 방안’이라는 주제로 심도 있는 협의가 진행되어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었으며 이는 각 급 학교에 전파되어 읽기 능력 신장에 밑바탕이 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