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길라잡이]폐업(휴업)하였는데, 국민연금을 꼭 내야 하나요?
상태바
[국민연금길라잡이]폐업(휴업)하였는데, 국민연금을 꼭 내야 하나요?
  • 홍주신문
  • 승인 2012.07.12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에 대한 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하고 독자들의 바른 이해를 돕고자 ‘국민연금 백문백답’을 시리즈로 준비해 게재한다. <편집자주> 

문 : 폐업(휴업)하였는데, 국민연금을 꼭 내야 하나요?

답 : 폐업(휴업)을 하셔서 소득이 없으시면 납부예외 신청을 하여 연금보험료 납부를 일정기간 연기할 수 있습니다.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민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국민연금에 가입하셔야 하고 소득활동에 종사하시면 소득에 따른 연금보험료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을 내서 개인사업을 하시다가 폐업 또는 휴업신고를 하여 소득이 없게 될 경우에는 납부예외 신청을 하여 일정기간 동안 보험료 납부를 연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납부예외 기간은 가입기간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향후에 연금을 받을 때 납부하였을 경우보다 연금액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물론, 계속 연금보험료를 납부하시면 연금 가입기간에 합산되고, 받으시는 연금액은 늘어나게 됩니다.

납부예외 신청은 가까운 공단지사로 방문하거나, 우편, 팩스, 전화(공단에서 휴·폐업사실 확인가능시)로도 가능합니다. 납부예외 중이라도 다시 소득활동에 종사하시면 다음달 15일까지 납부재개 신고를 해 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국민연금은 가입기간과 납부하신 보험료에 비례하여 연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소득이 없으시더라도 납부예외 신청을 하시는 것보다 연금보험료를 납부하시는 게 유리합니다. 그리고 납부예외는 본인이 폐업을 하였다고 자동으로 처리되는 것이 아니고 반드시 본인의 신청에 의해 처리되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