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내부통제 시스템 및 일상경비 회계감사 교육’ 실시
상태바
홍성군, ‘내부통제 시스템 및 일상경비 회계감사 교육’ 실시
  • 한기원 기자
  • 승인 2023.04.26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은 지난 25일 군청 대강당에서 회계 담당자 등 100여 명을 대상으로 행정착오 사전 예방과 행정 투명성 제고를 위한 ‘청백-e 시스템 및 일상경비 회계감사 주요 지적사례 교육’을 실시했다.

‘청백-e 시스템’은 지방세, 지방재정, 세외수입, 새올 행정 등 4개 분야와 연계를 통해 공직 비리·행정오류 발생 시 담당 부서에 경보를 발령해 업무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와 문제점을 상시 모니터링한다.

그리고 그 결과를 업무담당자 등에게 즉시 통보해 조치하게 함으로써, 행정착오와 업무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사전 예방하는 자율적 내부통제 시스템이다.

더불어 ‘2023년 일상경비 회계감사’는 일반운영비, 업무추진비 등 일상경비 집행실태와 불필요 계좌 개설 및 집행잔액 등 보통예금 관리 현황 등을 감사해 부적정 사례를 시정보완 조치하고 부조리 개연성을 예방하고자 실시하는 재무회계 감사다.

이날 교육은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청백-e 운영지원단 소속 강윤구 전문 강사를 초빙해 ‘청백-e 시스템’의 주요기능, 업무처리 절차, 주요 예방행정 시나리오 설명과 조치방법, 자기진단 제도에 관해 교육을 실시했다.

이어서 감사팀장이 일상경비 회계감사 주요 지적사례 및 보통예금계좌 관리기준 등에 대해 교육해 회계 처리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인식시켰다.

김윤태 군 기획감사담당관은 “공직자가 스스로가 업무에서 놓칠 수 있는 행정 착오를 시정하고 사전 예방 감사를 철저히 함으로써 행정의 투명성과 청렴도를 제고하고 이를 통해 신뢰받는 홍성군 실현과 종합청렴도 상위권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홍성군은 청렴도 1등급 달성을 위해 공직자 생애주기 맞춤형 교육, 세대통합 및 청렴 감수성 확립을 위한 ‘도전! 청렴 골든벨’, 불공정 갑질 관행 근절을 위한 행동강령 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공감·소통으로 하나되는 청렴 조직문화를 조성하고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