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구마모토현, ‘40년 우정’ 확인
상태바
충남도-구마모토현, ‘40년 우정’ 확인
  • 한기원 기자
  • 승인 2023.05.22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흠 충남도지사 초청… ‘셔틀외교 복원’ 거론
가바시마 구마모토현지사 “현민‧구마몬과 참가”

충남도와 구마모토현의 ‘40년 우정’이 오는 9∼10월 충남 공주·부여 일원에서 개최하는 대백제전까지 이어진다.

관광객과 외자 유치 등 ‘충남 세일즈’를 위해 일본 출장에 나선 김태흠 지사는 지난 22일 구마모토현청에서 가바시마 지사를 접견하고, 대백제전 참가를 요청했다.

이날 접견에는 대백제전을 도와 함께 개최하는 공주시와 부여군의 최원철 시장, 박정현 군수, 금산세계인삼축제를 준비 중인 박범인 금산군수도 자리를 함께 했다.

김 지사는 가바시마 지사를 비롯한 구마모토현 직원들의 환대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한 뒤 “충남과 구마모토는 1600년을 함께 한 오랜 친구”라며 “고대에 백제와 야마토국은 밀접한 관계를 맺었으며, 지금도 기쿠치성은 양국 간 오랜 교류의 역사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어 “충남과 구마모토의 우정은 대백제전을 통해 한 차원 더 높아질 것”이라며 가바시마 지사와 현민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했으며, 금산세계인삼축제에 대한 관심도 당부했다.

김 지사는 또 최근 셔틀외교 복원을 거론하며 “한일 양국이 긴밀한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선 일본이 더 적극적으로 화답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그런 의미에서 대백제전에 일본 관광객이 오는 것은 그 출발이라고 생각한다. 충남과 구마모토현이 한일 미래 발전의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가바시마 지사는 “구마모토와 충남도의 우정은 40년간 흔들리지 않았다”며 “10월 구마모토 방문단을 이끌고 충남을 방문할 예정이며, 대백제전 참가를 즐겁게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대백제전은 오는 9월 23일부터 10월 9일까지 공주와 부여 일원에서 ‘대백제, 세계와 통(通)하다’를 주제로 개최한다.

도는 고대 동아시아 문화 발전에 크게 기여했던 ‘한류원조’로서의 백제문화를 국내외에 확산시키고,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시키기 위해 공주시, 부여군과 이번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대백제전 주요 행사로는 디지털 실감 아트 쇼, 수상 홀로그램 쇼, 삼국문화교류전 주제관, 백제 비전 선포 퍼포먼스, 수상 멀티미디어 쇼, 금동대향로 아트 전시관, 친환경 프로그램, 개막식 및 폐막식 등이 있다.

도와 구마모토현은 지난 1983년 1월 22일 당시 유흥수 충남지사가 구마모토현을 찾아 사와다 잇세 지사와 자매결연을 맺으며 본격적인 교류·협력 물꼬를 텄다. 양 도·현은 지난 40년 동안 540차례에 걸쳐 9663명이 상호 방문하며 우의를 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