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냉이요리, 전국에 알렸다
상태바
다양한 냉이요리, 전국에 알렸다
  • 최선경 기자
  • 승인 2013.02.14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TBC '웃어라 대한민국'에 신동리 냉이마을 소개

강인한 생명력으로 가득 찬 겨울 냉이를 이용해 튀김, 된장국, 물김치까지 다양한 냉이요리를 선보인 장곡면 신동리 냉이마을이 방송에 소개돼 주목을 받았다. 지난 8일 오후 신동리 냉이마을 장명호 씨 냉이밭에서 주민 1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JTBC TV '웃어라 대한민국' 프로그램 촬영을 무사히 마쳤다. 장곡면 신동마을에서 냉이를 재배하기 시작한 것은 1970년부터라고 한다. 냉이는 수확시기가 농한기인데다 별다른 시설이나 관리가 필요하지 않고 농약도 사용하지 않다 보니 농가에서는 농한기 '효자작목'이다.

김남성(78) 노인회장은 "옛날에 멀리는 전라도 군산까지도 봄이면 나물을 캐러 다니곤 했다. 누구라고 할 것 없이 서로 봄 냉이씨를 받아서 밭에 심어보자고 해서 마을에서 여럿이 심기 시작해 오늘에 이르게 됐다. 다른 동네에서는 겨울이면 농한기로 쉬지만 신동마을은 겨울에도 냉이농사를 지어서 냉이가 우리 마을 효자 소득 작목이 됐다"고 말했다. 촬영은 퓨전요리사 '푸드 킹콩' 최승원 씨와 함께 한 가운데 주민들이 만든 냉이 물김치와 함께 고구마 먹기, 냉이전, 냉이튀김, 냉이 새조개무침 요리를 선보였다.

특히, 저녁시간에 최승원 씨가 '냉이 새조개 무침'인 퓨전요리를 만들어 주민들에게 대접했는데 너무 맛이 있었다는 후문이다. 박해숙 씨는 "냉이로 이렇게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는 하루였다"고 밝혔다. 오필승 이장은 "촬영을 위해 마을의 여러 어르신을 비롯해 부녀회원들이 추운 날씨에 고생 많았고 애쓰셨다. 아무쪼록 전파를 타서 냉이의 고장 장곡면 신동리 냉이마을이 더욱 발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고 전했다.

이날 촬영된 내용은 지난 13일 수요일 오전 7시~8시 40분 사이에 JTBC에서 방송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