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발전 노력을
상태바
생생발전 노력을
  • 오석범(홍성군의원)
  • 승인 2013.08.26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 원도심 공동화에 대한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지난 2009년 1월 홍성고등학교 이전 문제가 제기될 당시 군민 모두는 설마하며 안주했다. 하지만 현재 2015년 9월 개교를 목표로 이전이 추진되고 있어 설마가 사람을 잡은 꼴이 됐다. 지난 2006년 충남도청 이전지로 홍성이 확정될 때에 찾아온 환희와 기대, 희망이 지금은 고뇌로 바뀌고 있는 셈이다.

올해 1월 203만 도민의 축복 속에 도청이 개청했지만 정작 홍성에게는 어떤 혜택이 안겨졌는지 되돌아볼 일이다. 특히 지난 2009년 중앙정부가 추진한 홍성·예산 통합추진이 무산돼 행정안전부가 약속한 10년간 4000억원의 인센티브와 행정, 재정, 사회기반시설 지원 등의 혜택을 놓친 것이 지역의 공동화로 이어지고 있다고 생각하니 아쉬움이 더욱 크다.

홍성은 그동안 각종 세미나를 열고 상생발전연구회를 발족하는 등 홍성과 예산의 행정구역 통합과 홍성, 예산, 내포신도시가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다각적인 길을 모색해 왔다. 이런 지역의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충남도는 기존의 입장에서 한 치의 변화도 없다. 최근 안희정 지사가 밝힌 내용을 보아도 충남도의 입장은 뚜렷하게 나타난다. 충남도는 행정구역 통합은 양군민의 자율통합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고 원도심 공동화도 내포신도시의 성공적인 개발이 완료된 후 주변지역으로 개발이 확대돼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충남도청이 이전한 홍성은 신도시 주변지역의 난개발을 막기 위해 개발 규제를 당하고 있으며 원도심에 있는 기관, 단체, 학교까지 내포신도시로 이전하고 있어 공동화를 가속화시키고 지역경제 발전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내포신도시도 홍성군이지만 원도심에 있는 기관, 단체, 학교를 신도시로 이전시키는 것은 충남도가 그동안 외쳐왔던 균형 발전과 상생발전이 공염불이었음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다.

홍성고 이전 문제는 다수의 찬성 의견에 의해 내포신도시 이전이 결정되었지만 한탄만 하고 있을 수는 없다. 이제라도 이전부지 활용에 대해 교육청, 홍성군, 군민들이 지혜를 모으고 공동화 방지를 정책의 1순위로 책정해 대처한다면 다소나마 파장이 줄어들 것이다.

또한 충남개발공사, KT&G, 홍성낙협도 신도시로 이전할 것이 아니라 오관 9구, 10구 도시 재생사업지구나 옥암지구개발지역에 입주할 수 있도록 홍성군에서 예산지원 등 특단의 정책을 펼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충남도는 당초 지역균형 발전과 공동화 방지 등을 위해 홍성에 충남개발공사를, 예산에는 충남종합건설사업소를 분산 배치했다. 그런데 이제 와서 충남개발공사를 내포신도로 이전한다는 것은 홍성군민과 약속을 어기는 우를 범하는 것이다.

내포신도시와 홍성읍을 잇는 공간을 개발해 신도시와 홍성읍이 하나의 도시로 형성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원도심 공동화 방지나 신도시와의 상생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 이와 함께 내포신도시 공업용지에 첨단기업을 유치하는 동시에 홍성 오관지구와 옥암지구에 임대주택을 건설하고 홍성고 부지에 대학병원을 유치하는 등의 대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전남도청이 남악신도시로 이전한 뒤 목포시는 서남부권의 물류, 교통, 관광중심도시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몇 년이 지난 현재 지역 발전은 커녕 인구 및 상권 유출 등으로 인한 원도심 공동화와 반 토막 난 땅값만 남아 있을 뿐이다. 작금의 목포시가 처한 상황을 충남도와 홍성군은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