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성군은 지난 13일 군청 회의실에서 이종건 홍성군수를 비롯한 홍성교육청 오수영 교육장, 청운대학교 이리형 총장, 혜전대학 이재호 학장 등 관계자 34명이 참석한 가운데 평생학습도시 건설을 위한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홍성군과 교육기관이 홍성지역의 발전과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배움과 나눔이 실천되는 평생학습도시 건설을 위하여 상호 협력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홍성군, 홍성교육청, 청운대학교, 혜전대학 등 관·학의 유기적인 협조 구축을 통해 지역발전과 도시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평생학습도시 건설을 위하여 공동 노력하자는데 주된 목적을 두고 있다.
협약내용으로는 ▲홍성군 지역발전을 위한 평생학습도시 건설에 대한 상호 협력 ▲교육 ·문화시설 상호 사용과 인적 · 물적 자원 교류 ▲우수 인재양성을 위한 상호 협력 ▲평생학습 교육지원 및 자문 △지역축제 공동개최 이벤트행사 지원 ▲사회봉사, 복지사업 협력 및 지역발전사업 참여 및 기타 지역사회와 협약기관의 발전에 필요한 사업 등에 대한 상호 협력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군은 지난해 11월부터 평생학습도시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주민 의식조사와 보고회를 통한 의견 수렴을 실시하고 홍성의 평생학습도시 비전을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쉬는 농촌혁신 미래도시‘충남의 신중심 평생학습도시, 홍성!’으로 설정했다.
또한 이러한 비전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사업목표를 첫째‘삶의 질 향상’과 둘째 ‘열린 공동체 구현’, 셋째 ‘지역경제 발전’으로 설정,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이날 평생학습도시 협약식에서는 앞으로 평생학습도시 건설을 위해 평생학습협의회를 구성, 각 위원에 대한 위촉식을 가졌다.
홍성군평생학습 위원은 ▲이종건 홍성군수 ▲이규용 군의회의장 ▲오수영 홍성교육장 ▲이리형 청운대학교 총장 ▲이재호 혜전대학 학장 ▲전용택 홍성문화원장 ▲염운섭 홍성군청소년수련관장 ▲최희석 대한노인회홍성군지회장 ▲복천규 홍성군장애인종합복지관장 ▲김정순 홍성사회복지관장 ▲유요열 홍성군이주민센터 대표 ▲장기순 홍성군성폭력상담소장 ▲이해숙 홍성군여성단체협의회장 ▲조승만 홍성군복지과장 등 당연직과 위촉직이 각각 7명씩 총 14명으로 구성되었다.
한편 이번 평생학습협의회 발족과 동시에 관·학과의 협약 체결로 평생학습도시 조성을 위한 기반과 실천 추진체제가 구축됨으로써 주민의 학습욕구 충족과 사회적 통합을 이루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