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주성 복원계획 변경 주민 반발
상태바
홍주성 복원계획 변경 주민 반발
  • 김혜동 기자
  • 승인 2014.02.06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주변 토지 보상 10년 연장․복원 단계 추진
주민들 “건축행위 제한 등 불편 조속 매입을”

홍성군이 홍주읍성 주변 종합정비계획을 재수립하면서 토지보상 기간을 대폭 연장할 움직임을 보이자 해당 지역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문화재 지정구역으로 묶여 있어 재산권을 침해받고 있다며 빠른 시일 내에 관련 보상을 추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홍성군과 지역주민들에 따르면 군은 지난 2004년도에 수립한 홍주읍성 종합정비계획이 세부적인 로드맵이 포함되지 않아 실현가능성이 떨어진다고 판단, 기본계획을 변경하는 용역을 실시했다.
지난달 24일 발표된 중간 용역서에는 2015년부터 2023년까지 단계적으로 성곽 내외부의 토지를 매입하고 △북문지·서문지 복원 △성벽해체 보수 △여장·객사·동헌·진영 복원 △군청·KT 이전계획 검토 △성내시설물 2차 발굴조사 등을 추진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는 당초 계획을 대폭 변경해 복원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토지보상 기간도 10년 정도 연장시킨 것이다. 당초 계획은 2004년부터 오는 2024년까지 20년 동안 홍주성 지정구역과 북문지 일원 등 총 17만9780㎡(5만4384평)를 원래 모습으로 복원하고 2014년까지 성곽 주변 토지 매입을 완료할 예정이었다.
또 군청사가 홍주성 외부로 이전되면 2015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성내 각종 시설 복원을 추진할 계획이었다.
복원사업 계획이 변경되면서 토지보상 기간이 연장되자 해당 지역 주민들은 재산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성곽주변 지역은 보호구역으로 지정돼 모든 건축물 신·증축 시 사전심의를 받아야 하는 등 불편을 겪어 온 상황에서 토지 보상이 다시 연장되면 재산권 침해가 이만저만 아니라는 게 주민들의 주장이다.
홍성읍사무소 인근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문화재지정구역으로 묶여 있어 주민들의 피해가 심각한 상황에서 매입기간이 늘어나면 언제 보상 받을 수 있을지 기약도 없게 된다”며 조속한 매입을 촉구했다.
또 다른 주민도 “수년간 아무것도 못하게 묶어 놓고 무조건 참으라고 한다면 주민들은 더 이상 납득할 수 없다”며 “보상이 어렵다면 하루빨리 보호구역을 풀어 달라”고 요구했다.
이상근 군의원은 “2004년 기본계획을 세우고 군에서 방치 아닌 방치를 했다”며 “보상 계획이 명확하지 않아 주민들의 상실감이 큰 만큼 시급히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보호구역내 토지매입을 빨리 해야겠다는 의지는 있지만 예산이 부족해 어려움이 있다”며 “한 번에 매입하기 어려워 사업기간을 늘려 단계적으로 매입하자는 것이므로 주민들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