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특별법개정 홍성발전의 핵심
상태바
도청특별법개정 홍성발전의 핵심
  • 홍주일보
  • 승인 2014.02.13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청은 일제강점기인 1932년 공주에서 대전으로 이전됐고, 이후 1989년 1월 대전시가 대전직할시로 승격함에 따라 행정구역과 도청의 불일치가 발생했다. 2006년 충남도청 이전이 홍성·예산으로 결정되어 2012년 말 내포신도시에 충남도청이 개청, 80여년 만에 충남도민의 품으로 완전하게 자리 잡은 계기가 됐다. 어느덧 충남도청이 이전, 개청한지 1년이 넘었다.
홍성은 충남도청이전지로 확정되면서 지역발전의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가 컸다. 하지만 홍성은 충남도청이전으로 인해 오히려 원도심공동화, 인구유출 등의 심각한 문제만 발생되고 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최대의 이슈로 등장할 것은 뻔한 일이다. 이런 가운데 충남도청 내포신도시와 홍성의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대안으로 도청이전특별법 통과를 기대했지만 ‘산 넘어 산’이다. 충청권 출신 국회의장까지 대표 발의 등을 통해 개정안 통과를 노심초사하고 있지만 1년 6개월이 넘도록 답보상태에 머물고 있는 것과 관련, 결국 무산될 것이라는 여론만 무성하게 일고 있다.
오는 6·4 지방선거가 본격적인 선거 국면에 돌입하면 사실상 정치권의 관심 밖으로 밀려날 것이기 때문이다. 충청권 최대 현안 중 하나이면서 홍성지역 발전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도청이전특별법의 국회통과가 갈수록 불투명해지고 있는 형국이다. 충남도청사 신축비는 물론 도청진입도로 건설비 지원, 이전 청사의 국가 매입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개정안이 2012년 말부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상정돼 있지만, 전혀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충청정치권을 넘어 경북도청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영남의 정치권과도 힘을 모아야 한다는 것이 중론이다. 문제는 도청이전특별법이 박근혜 대통령의 충청권 주요 공약이라는 점이다. 박 대통령은 후보시절 공약집과 홍성 유세에서 “충남도청 내포신도시가 원활하게 조성되고 정착될 수 있도록 국가차원에서 지원해 충남의 새로운 성장거점으로 발전시키겠다”며 청사건립비 지원, 진입로 개설, 도청이전 특별법 개정 등을 약속했다. 박 대통령은 충남도청 개청식에도 참석해 약속을 재확인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청와대와 정부는 공약 이행을 위한 어떠한 움직임도 보이지 않고 있다. 반면 지난 2005년 이전한 전남도청은 당시 청사 신축비와 진입도로 개설비 등 6656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았다.
도청이전특별법 개정을 통한 주변개발과 함께 이제는 홍성의 도시개발도 어떻게 해서든 도청신도시와 연결하여 홍성을 확장시키느냐가 절실하다. 홍성으로서는 홍성발전을 위한 모델제시와 지속적인 개발정책을 통해 도청신도시와 연계하여 도심을 묶는 발전전략이 필요한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