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비 줄일 수 있어요"
상태바
"난방비 줄일 수 있어요"
  • 주향 기자
  • 승인 2014.12.04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농기원, 시설원예 농가에 에너지 절약방안 전파

에너지절감 위해 열손실 취약부분 보완

도농업기술원은 겨울철 시설하우스의 난방비를 줄이는 방법을 도내 시설원예 재배농가에게 소개하고 활용을 당부했다. 도내 시설하우스 면적 1만1303㏊ 중 약 21%인 2395㏊정도가 가온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처럼 가온시설을 갖춘 시설하우스에서는 난방을 위해 소비하는 연료비가 경영비 중의 40% 가량으로 농가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도 농업기술원은 ∆하우스 피복자재 개선 ∆하우스 내 투과량 극대화 ∆난방시스템 및 설치방식 개선 ∆대체에너지 이용을 통해 작물별로 알맞은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해줄 것을 도내 시설재배 농가에 당부했다.

특히 시설하우스 에너지절감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측벽면, 전후면, 바닥면, 지붕면, 보온커튼 연결부위에 수평다겹보온커튼을 설치하는 등 열손실 취약부분을 보완한다.

난방기를 사용하기 전에 버너, 연소실에 쌓인 그을음을 제거하면 약 18% 정도의 난방비를 줄일 수 있고, 작물 특성을 고려한 난방기 변온관리, 다겹보온커튼, 축열물주머니, 투명필름 이용 바닥덮기 등을 적절히 설치해 난방비를 40% 이상 줄일 수 있다.

재배관리를 통한 에너지절감 실천 방안으로는 커튼이나 피복재는 해가 뜨는 즉시 일찍 걷어 주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저녁에는 일찍 덮어주어 보온력을 향상시켜주되 북쪽 벽에는 두꺼운 부직포로 방풍벽을 설치해줘야 한다.

또 겨울철 물주기는 점적관수를 이용해 오전 중에 주도록 하고, 하우스 안의 습도가 높지 않도록 환기관리를 철저히 해 제습으로 인한 난방비 소요를 막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