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축산농가가 앞장서서 막아야
상태바
구제역 축산농가가 앞장서서 막아야
  • 홍주일보
  • 승인 2015.02.23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앞두고 전국 제일의 축산군인 홍성도 구제역에 뚫렸다. 지난해 12월부터 발생한 구제역은 5개 시·도 18개 시·군에서 80여건으로 확산했으며, 살처분 된 가축은 8만 여 마리에 이른다고 한다. 특히 이번에 확인된 홍성은 국내 최대 규모의 축산지역이어서 충격을 더하고 있다. 홍성군은 10일 현재 861마리에 대한 살처분을 마쳤다. 또한 구제역 발생 농가 인근의 차량 접근을 제한하고 소독 작업을 진행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위기단계를 주의로 격상, 구제역 긴급행동지침에 따라 해당지역에 상황실을 설치하고 비상체제에 돌입한 상태다. 하지만 구제역이 발생하면 가축방역관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서 악전고투를 해야 하는 것이 지금의 축산방역 관련 공무원들의 현실이다. 사실 공무원들은 행정적인 도움과 뒷받침만 할뿐 체계적인 관리와 예방접종, 소독과 방역 등은 축산농가의 몫이기 때문이다.

실제 홍성군은 가축방역관 정원 5명 가운데 현재 3명만이 활동을 하고 있다. 3명 가운데 2명이 구제역 현장에 투입됐다. 이마저도 행정업무를 보던 인원을 구제역 발생이후 긴급 투입했다는 설명이다. 수의직 인력충원은 구제역과 AI등 업무과중과 열악한 근무환경 등으로 쉽지 않은 현실이어서 시급한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이런 가운데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11일 설 명절기간 전국으로 이동하는 사람과 차량에 의해 구제역과 AI가 확산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관계기관, 지자체 등과 협조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12일 오전에 홍성군청을 방문 구제역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공무원들을 위로할 예정이다.

일부 축산농가에서는 2010년 구제역 광풍의 재발이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당시 구제역 발생으로 소 15만864마리, 돼지 331만7864마리 등 총 347만9506마리가 살처분됐다. 피해액은 무려 3조1759억 원에 달했다. 이런 가운데, 구제역이 반복되는 원인을 축산농가에서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농가들이 백신만 철저히 접종했다면 확산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강조하는 대목이다. 현재 정밀 검사를 진행 중에 있고, 자세한 것은 결과가 나와 봐야 확실히 알 수 있겠지만 해당 구제역 발생농장에서 백신접종을 소홀히 했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는 이유다.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을 했다고 하더라도, 피하지방에 주사하거나 약을 끝까지 주입하지 않은 경우 항체가 형성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밝히고 있다. 현재 살처분 비용과 매몰비용은 전액 지자체 부담이다. 하지만 구제역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농가는 500만원의 과태료 부과와 발생농가의 살처분 보상금은 감액돼 지급된다. 백신접종을 확실히 했다면 구제역이 발생할 확률은 극히 낮다는 설명을 축산농가들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