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도 형사재판 절차에 참여할 수 있나요?
상태바
피해자도 형사재판 절차에 참여할 수 있나요?
  • <대한법률구조공단 홍성출장소>
  • 승인 2015.03.10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저는 얼마 전 일행과 길을 가던 중 어떤 아저씨가 시비를 걸어와 말리는 과정에서 폭행을 당해 상해를 입었습니다. 그런데 그 아저씨는 경찰조사에서 “시비는 있었지만 폭행한 적은 없다.”라고 주장합니다. 너무 억울하여 법정에서 진술을 하고 싶은데 피해자가 형사재판절차에 참여할 수도 있나요?


A. 형사재판은 원칙적으로 범죄자의 범죄행위를 국가가 처벌하기 위한 절차로서 국가의 대리인인 검사와 피고인이 당사자가 되어 법원에서 유·무죄 여부와 형량에 대하여 다투게 됩니다. 이러한 형사재판에서의 피해자의 권리에 관하여 「형사소송법」 제294조의2 제1항은 “법원은 범죄로 인한 피해자 또는 그 법정대리인(피해자가 사망한 경우에는 배우자·직계친족·형제자매를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피해자등”이라 한다)의 신청이 있는 때에는 그 피해자등을 증인으로 신문하여야 한다.

다만, 피해자등이 이미 당해 사건에 관하여 공판절차에서 충분히 진술하여 다시 진술할 필요가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 피해자등의 진술로 인하여 공판절차가 현저하게 지연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할 수 있다.”라고 규정하고 있고, 같은 법 제294조의2 제2항은 “법원은 제1항에 따라 피해자등을 신문하는 경우 피해의 정도 및 결과, 피고인의 처벌에 관한 의견, 그 밖에 당해 사건에 관한 의견을 진술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라고 규정하여 피해자가 형사재판과정에 참여를 원하는 경우에는 그 참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법 제294조의3은 피해자 신문의 비공개, 제294조의4는 피해자의 소송기록 열람· 등사 신청권을 규정하여 피해자의 재판절차진술권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가 경찰이나 검찰단계에서 진술하지 못한 다른 중요한 사항이 있다면 당해 사건을 심리하고 있는 재판부에 증인으로 법정에서 진술하고 싶다는 취지의 증인신청을 하여 증인의 자격으로 진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