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미화원 노조 파업 대비 피해 방지책 마련
상태바
환경미화원 노조 파업 대비 피해 방지책 마련
  • 이용진 기자
  • 승인 2008.07.02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월부터 홍성군이 충남공공환경산업노조와 벌인 2008년도 환경미화원 임금인상 요구 협상이 결렬돼 홍성군 주민들 생활 불편이 예상된다.
25일 홍성군에 따르면 군은 지난달 4월15일 부터 모두 5차에 걸쳐 노조측과 임금협상을 벌였지만 민노총 충남공공환경산업노조의 임금인상 요구가 행안부 기준인 3.2%인상 보다 1.5%가 높은 4.7%를 요구,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홍성군내 환경미화원 노조는 오는 2일 새벽 1시를 기해 총파업에 돌입, 생활쓰레기에 대한 전면적인 수거 거부 활동을 벌일 전망이다.
그러나 군은 주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환경미화원 노조와 대화창구를 개방, 지속적으로 조율을 해나간다는 방침이어서 막판 타결될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도 현재로선 남아 있는 상태이다.
막판 타결이 안될 경우를 대비해 군은 현재 주민들에게 규격봉투 사용 및 분리수거 철저 등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환경미화원 노조가 파업을 하게 되면 생활쓰레기 처리 및 가로청소 등에 차질이 예상된다"며 "주민 피해 방지를 위해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 중에 있다"고 말했다.
군은 환경미화원 노조가 파업하는 동안 홍성군청 및 민간단체의 협조를 통해 청소인력을 긴급 투입하고 생활폐기물 불법 배출 단속반을 편성, 주민들 불편을 최소화 시킨다는 방침이다.
한편 환경미화원들의 요구 조건은 지난 3년간 미지급 임금 전액 지급과 불법적인 임금체계 개선, 청소용역 적격심사 기준 강화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