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용 의장
상태바
이규용 의장
  • 전용식 기자
  • 승인 2008.07.16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겸허한 자세로 군민의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터”

고충민원상담제 개설 원도심 공동화 방지에 주력

◆ 당선소감
존경하는 선후배 동료의원들께서 저를 제5대 의회 후반기를 운영할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데 대하여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제가 이렇게 당선의 자리에 서고 보니 기쁨과 영광보다는 군민의 대표기관인 군의회가 어떻게 하면 생산적이고 능률적인 의회 활동을 통해서 군민으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는 의회로 거듭날 것인가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이 앞서는 것이 저의 솔직한 심정입니다, 저를 지지해 주신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주어진 임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어려운 가운데서도 전반기 2년 동안 탁월한 리더십과 역량으로 훌륭하게 우리 의회를 이끌어 주신 이종화 부의장님께도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임기를 마치는 그날까지 오늘의 감사와 책임을 잊지 않고 성실하게 일해 나갈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무엇 보다 선후배 동료의원들께서 제게 보여준 아름다운 마음에 보답하고자 조금도 불편함이 없이 의정활동을 수행하실 수 있도록 여러분의 뜻을 받들어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가면서 뒷바라지를 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의회를 운영함에 있어서는 가급적 겸허한 자세로 군민의 복리증진은 물론 지역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5대 후반기 주요 운영 계획과 소신
첫째 열린의회상을 실현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각종 사회단체 등 다양한 계층과 간담회를 통하여 여론을 수렴, 좋은 점은 더욱 발전시키고 개선할 점은 충분한 토론을 통하여 개선해나가 군민들의 가슴에 와 닿는 의정을 펼쳐보겠습니다.
둘째 5분 발언의 기회를 확대하여 나가겠습니다. 새로운 시대의 여망에 부응하는 생산적이고 능률적인 풀뿌리 민주주의의 최일선에서 민생을 챙기며 민의를 수렴하고 대변하기 위하여 각종사업의 추진과 정책대안을 제시하여 군정 추진의 효율성 있는 지표를 제지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의원 입법의 폭을 넓혀 나가겠습니다. 조례는 지방자치단체가 법령의 범위 안에서 그 권한에 속하는 사무에 관하여 지방의회의 의결로써 제정하는 만큼 우리 의회는 대의 기관으로 군민의 생활 속에 살아 숨 쉬는 입법, 발의가 전반기보다 배가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넷째 청원제도를 통하여 고질 민원해결에 앞장서겠습니다. 민원해결에는 집행부 공무원들과 군민이 있으므로 내가 존재한다는 의식만 가진다면 민원이 야기될 것이 없다고 봅니다. 그래서 민원 해소를 위하여 현재 추진하고 있는 의원 1일 민원 담당제도를 강화하여 민원해소를 5대 의회의 후반기 으뜸의 과제로 삼아 추진하겠습니다.
다섯째 공부하는 의회, 현장중심의 의회로 거듭나겠습니다.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현장 중심의 열린의회, 전문성이 한층 강화된 공부하는 의회로 거듭나고자 혼신에 노력을 다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이익을 대변하는 대의기관으로서 집행부에 대하여는 건전한 비판과 대안을 제시하는 정책 의회로 위상을 높이고자 정책건의와 대안제시를 통하여 지역 균형 발전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의회간의 활발한 상호교류 활동을 통하여 공통 현안문제 해결에 중지를 모으고 선진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정보교류로 의회간 우호를 증진하는데도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훌륭한 계획보다 어떻게 실천에 옮기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의회는 군민의 대표기관이며 의장단은 의회를 대표하므로 어디에 내놔도 우리군 최고 의결 기관의 대표자로서 손색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상반기 2년 결산
2006년 7월1일부터 임기를 개시한 제5대 홍성군의회는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 지향을 목표로 의원 의정활동의 전문성 제고와 정책 간담회 활성화, 군민들의 복지향상과 삶의 질 향상에 주력하면서 5분 발언 활성화를 통한 집행부에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전개했습니다. 임시회 20회, 정례회 4회 등 총176일간의 회의를 개최하였고 처리안건은 200건으로 의안별로는 조례 107건, 군정질문 2회, 예산 8건, 군유재산관리계획승인 9건, 현장답사 4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 3회, 기타 67건을 의결했습니다.
의원발의 조례안은 모두 16건으로 제정조례안 6건, 개정 및 폐지조례안 10건이며 이중 제정조례안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고등학교 이하 각 급 학교의 학교급식, 교육정보화 사업, 지역주민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사업등에 군 세수입의 3% 이상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홍성군 교육경비보조에관한조례안」, 공직자로서 직무와 관련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으며 청렴한 생활을 솔선수범하고자 하는 실천의지를 다짐하는 내용의 「홍성군 의회의원윤리강령및윤리실천규범 조례안」, 주민들의 참여폭을 넓혀 열린행정을 지향하고 주민들의 생산적인 의견을 군정에 방영하기 위한 취지로 제정한「홍성군 군정모니터운영조례안」, 대중교통의 활성화와 터미널 이용객의 편의 도모를 위한 공영터미널 조성근거를 마련하는 내용의 「홍성군 여객자동차공영터미널설치운영및특별회계설치 조례안」,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코자 공동주택의 관리업무에 필요한 비용의 지원 기준 및 방법을 정하여 지원하는 내용의 「홍성군 공동주택관리 지원조례안」, 결성농요전수관의 설치 및 운영을 위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고 결성농요 예능보유자 및 전수교육 보조자의 시연행사 지원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는 내용의 「홍성군 결성농요 전승보존육성지원 조례안」등을 입안하며 자치입법 활동에도 강한 의욕을 보였습니다.

◆ 한우농가 및 고충민원상담제
우리 군 전체 한우농가의 자립기반과 지역 브랜드 활성화를 위해 예산투자가 되도록 의정활동을 한 결과 2008년도 예산에 홍성한우 지역브랜드 육성사업으로 5억원을 확보함으로써 우리 지역 한우농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1년여 동안 노력한 결실을 보게 되었으며, 주민 여론을 수렴하고 소외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 3월 17일부터 고충민원상담제를 개설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고충민원상담제는 올해 처음으로 도입한 제도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의원사무실에서 운영되는데 매일 군의원 1명이 상시 출근해 민원인의 어려움이나 불만사항 등을 듣고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하게 되며 필요할 경우 정책에도 적극 반영할 예정입니다.

◆ 원도심공동화방지에 주력
제163회 임시회에서는 도청 이전에 따른 원도심공동화방지대책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4월15일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김원진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특별위원회에서는 도청 이전 신도시 주변 지역의 난개발 방지 및 공동 발전방안 모색, 군 전체적으로 균형발전을 위한 자료 검토 및 주민의견 수렴, 세미나 개최, 집행부 추진현황 청취 등의 활동을 펼치게 됩니다.

◆ 마지막으로 군민들께
군민들께서 생각하시기에 부족하고 미흡해 보이는 부분이 다소 있으시겠지만 지난 2년간의 상반기 의회를 돌아볼 때 값진 성과도 있었지만 부족한 면도 없지 않았으며, 앞으로 남은 하반기에도 군민의 소리를 겸허히 듣고 고견을 반영하는 의정활동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앞으로도 저희 의원 모두는 지역의 발전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항상 배우고 노력하는 자세로 민의를 대변하고 반영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홍성군의회가 의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 나갈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도와 협조를 거듭 부탁드리면서 군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 이규용의장 약력
 1965년 충남대학교 공대
 화공과 졸업
 1989년 홍성군 새마을과장
 1997년 홍성읍장
 1998년 지방행정사무관
 시험 합격
 2000년 홍성고등학교
 총동창회 상임부회장
 2000년 새마을운동
 홍성군지회장
 2002년 제4대홍성군의회의원
 2002년 제4대홍성군의회
 전반기 부의장
 2006년 제5대홍성군의회의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