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천철도노선 갈등 여전
상태바
광천철도노선 갈등 여전
  • 장윤수 기자
  • 승인 2016.12.01 0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환경부·철도시설공단 관계자 주민 간담회
1안과 2안 주장 변함없어… 공단 “실시설계 추진”

장항선 개량 2단계 광천 철도건설사업을 둘러싼 논쟁이 해결 기미를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16일 국토교통부와 환경부, 한국철도시설공단, 철도노선설계팀, 설계환경팀 관계자 등은 기본설계노선(이하 1안)지지 주민과 실시설계노선(이하 2안) 주민들을 차례로 만났다. 1안을 지지하는 광천석면피해철도대책위원회(이하 철도대책위) 관계자에 따르면, 간담회에서 시설공단 관계자들은 △1안 추진 시 우량농지 훼손 및 연약지반으로 인한 공사의 어려움 △지역경제 활성화 △비용 절감 △주민 교통편의 제공 등의 이유로 2안 추진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철도대책위 관계자들은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박상훈 철도대책위원은 우량농지의 기준조차 모호한 상황에서 훼손 우려라는 이유로 1안 추진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연약지반 역시 해저에 터널도 뚫는 시대에 말도 안 되는 핑계거리에 불과하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비용절감을 제외한 지역경제 활성화, 주민 교통편의 제공 등은 지역민들이 더 잘 알고 대처할 사안임에도 억지 논리로 1안 철회를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철도대책위는 이날 1안지지 주민과의 간담회에서는 국토부 관계자가 지난해 홍성군에 구조물 협의를 요청했고 이에 대한 이의 제기가 없어 승인이 이뤄졌다는 발언이 있었다고 주장했으나 사실과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군 건설교통과 관계자는 “지난해 국토부에서 구조물 협의 요청이 들어왔으나, 광천 주민들의 석면피해 우려 및 우회노선 요청에 따라 문제 해결 후 협의 진행이 가능할 것이라는 답변을 송부했다”고 밝혔다.

같은 날 오후 3시에 이어진 2안지지 주민들과의 간담회에서 주민들은 전략환경영향평가 심의를 마쳤으면 하루 빨리 국토부로 권한을 넘겨 공사를 착공하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2안 착공에 어려움이 따른다면 석면이 전혀 나오지 않는 대안 노선을 지정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2안지지 관계자는 당일 간담회에서 국토부 관계자가 주민투표에 대한 의견을 물었으나 이에 절대 반대하고 어떤 협의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2안 지지주민 한상봉 씨는 “환경부에서 뚜렷한 이유 없이 환경영향 평가서를 붙잡고 있는 이유를 납득하기 어렵다”며 “하루 빨리 2안으로 착공하거나 대안노선 지정 등 구체적인 행동에 나서 국가사업이 지체 없이 진행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지난 16일 간담회는 국토부와 환경부, 시설공단 관계자가 한 자리에 모여 주민 양측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며, 각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했다고 밝혔다. 특히 시설공단의 실시설계노선의 경우 전문가 자문회의와 기술회의, 관계기관 협의, 공람 공고,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결정된 것으로 주민들이 우려하는 석면에 대해서도 실태조사 및 관리방안에 대한 연구용역 등을 진행한 바 있다고 밝혔다. 시설공단 관계자는 “현재 공단에서는 실시설계 노선으로 추진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