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 고형폐기물 연료사용 열병합발전소 반대 목소리 ‘확산’
상태바
내포신도시 고형폐기물 연료사용 열병합발전소 반대 목소리 ‘확산’
  • 한기원 기자
  • 승인 2017.07.27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지역사회단체, 성명서 통해 건립중단 촉구

홍성군의회, 건설가처분신청 등 적법여부 검토

홍성군·예산군, 예산군의회 공동대응도 관심사
홍성군지역발전협의회 회원들이 충남도청 내포신도시 SRF열병합발전소 건립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충남도청내포신도시에 추진되고 있는 SRF 열병합발전소 건립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더불어 열병합발전소 건립과 관련된 논란이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추이만 지켜보던 홍성군의회를 비롯한 홍성지역 사회단체에서도 SRF열병합발전소 건립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반대운동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어 향후 추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12일 홍성군지역발전협의회(회장 류철호)는 내포신도시 SRF열병합발전소 건립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홍성군지역발전협의회는 성명서에서 “홍성·예산군민의 생명권을 위협하는 고형페기물연료(SRF) 열병합발전소 건립의 즉각적인 중지를 강력히 촉구한다”며 “홍성군은 전국 최초로 유기농업특구로 지정될 정도로 친횐경을 바탕으로 살아가는 터전으로 충남도청과 함께 행정중심도시로 환황해권을 이끌어 가고 있다”고 강조하고 군민들의 건강권을 침해하는 중차대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홍성·예산군민 모두가  폐비닐·폐플라스틱 연소로 인한 독성물질 배출 우려에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며 “주민들의 목소리를 무시한 채 건설을 강행하는 것은 민주주의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주민의 생존권과 건강한 권리를 수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천명했다. △충남도는 SRF발전소 건립을 즉각 중단하라 △충남도는 SRF 사용을 철회하고 LNG만을 연료로 사용하라 △충남도는 미래지향적인 에너지정책을 새롭게 수립하라 △홍성군예산군은 군민의 생존권 보호를 위해 SRF열병합발전소 건립문제에 적극 개입하라 △지역의 미래가 걸린 중차대한 사안에 대해 정치인은 물론 지역사회단체의 동참을 촉구한다 등의 5개항의 성명을 발표했다.

한편 충청경제사회연구원(이사장 조부영, 원장 오석범)도 지난 20일 옛 홍성고앞 모음식점에서 고문·자문위원·이사진 연석회의를 개최하고 ‘충남도청신도시 SRF열병합발전소 건립 즉각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하고 3개항의 성명을 발표했다. 홍성군의정동지회(회장 전용상)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건립중단을 촉구했다.

이에 앞서 홍성군의회(의장 김덕배)도 지난달 열병합발전소 반대 성명을 통해 처음으로 공식 입장을 표명한데 이어 지난 4일 김 의장은 반대위원회 관계자들과 면담을 갖고 “군민들이 반대하는 SRF열병합발전소 건설 중단을 위해 앞으로 적극적인 반대행보를 보일 것”이라며 반대 측 입장에 힘을 보탰다. 홍성군의회는 “법률자문 법인을 통해 SRF열병합발전소 건설 가처분 신청에 대한 적법 여부 검토를 의뢰하고, 홍성군과 예산군, 예산군의회와 공동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충남도의회도 내포신도시 SRF열병합발전소 건립 중단을 촉구했다. 충남도의회는 지난 20일 열린 제297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이종화 의원(홍성2)이 대표 발의한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 건립 중단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 결의안은 신도시 내에 SRF를 연료로 하는 열병합발전소 건립을 중단하고, LNG 연료만 사용하는 시설을 도입해야 한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하지만 내포신도시 SRF열병합발전소 건립 업체 측은 “관련법에 의해 에너지를 공급할 의무가 있으며, 현재 임시 보일러로는 향후 공급 수요를 충당할 수 없기 때문에 건립을 중단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SRF열병합발전소 건립을 둘러싼 논란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결국 지역의 사회단체들의 SRF열병합발전소 건립 반대운동에 대한 동참여부와 지역주민들의 여론의 향배가 충청남도와 건립업체의 향후 행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