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용 굴삭기, 로우더 안전사용 교육
상태바
농용 굴삭기, 로우더 안전사용 교육
  • 허성수 기자
  • 승인 2017.11.21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농기센터, 결성면 16농가 대상 이론과 실습 병행
홍성군농업기술센터 직원들의 지도로 굴삭기 운전실습을 하는 주민들.

【결성】 홍성군농업기술센터(소장 윤길선)는 지난 14일 농기계 임대 사업장 결성분소에서 농가 16명을 대상으로 농용 굴삭기, 농용 로우더, 트랙터의 안전 사용 기술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농용 굴삭기, 농용 로우더 등 소형 건설기계 임대 수요 증대에 따라 마련한 이번 교육은 하루 8시간 과정으로 실시했으며, 건설기계 기관과 관리법규, 안전교육 등 이론교육과 직접 기계를 작동해 보는 실습으로 진행됐다.

농용 굴삭기와 농용 로우더는 해당 면허 소지자나 교육 이수자에 한해 임대가 가능하다. 소형건설기계 중 농업용 기계는 굴삭기의 경우는 1톤 미만, 로우더는 2톤 미만으로 농촌사회가 고령화되고 영농 형태가 현대화가 되면서 그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일반 농기계와는 작동법이 달라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높고 사용상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 군의 설명이다.

교육 참가자 이아무개 씨는 “그 동안 농기계를 작동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적어 아쉬웠는데, 직접 작동도 해 보고 안전 교육도 받아 앞으로 사고 없이 안전하게 임대해 사용할 수 있게 됐다”며 교육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냈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농가 교육을 통하여 농촌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부족을 해결하고 영농 규모의 확대에 따른 농업 발전과 생산비를 절감하여 농업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라며 앞으로 교육 수요 조사를 통해 지속적으로 추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