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센터, 농기계 임대사업 큰 호응
상태바
농기센터, 농기계 임대사업 큰 호응
  • 허성수 기자
  • 승인 2018.02.26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기계 순회교육도 실시… 최대 3일간 빌려줘
농기계를 반납할 때는 반드시 세척해야한다.

홍성군농업기술센터(소장 윤길선)가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농기계 임대 사업과 농기계 순회 교육이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농기계 임대사업장은 외곽 지역 농업인들이 편리하게 농기계를 임대할 수 있도록 홍성본소, 광천분소, 결성분소 등 3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임대 가능한 농기계는 총 59종 507대를 보유하고 있다. 홍성군에 주소지 또는 농지를 두고 있는 농업인이면 누구나 농기계 임대를 신청할 수 있으며, 임대를 원하는 농업인은 각 임대사업소에 방문하거나 전화로 예약을 신청하면 된다. 기종별 임대료는 농기계 구입 단가에 따라 5000원부터 25만5000원까지 다양하며 국가 유공자, 생활보호대상자, 만 18세 미만 2자녀 이상을 둔 다자녀 가구에 대해서는 임대료의 50%를 감면해준다.

임대 기간은 최대 3일이며, 농기계 입·출고 시간은 15시부터 17시다. 임대 농기계는 사용 전일 오후에 출고함으로써 사용 농가의 편리를 도모하고 있으며, 임대 농가는 사용한 농기계에 반드시 세척을 진행한 후 반납해야 한다.

농기계 임대 시 유의할 점은 소형건설기계 중 굴삭기는 1톤 미만, 로우더는 2톤 미만이 농업용 기계에 해당된다는 점이다. 또한 위의 두 기종은 해당 면허 소지자나 교육 이수자에 한해 임대가 가능하기 때문에 올해부터는 농업기술센터에서 3월 말 농용 굴삭기·농용 로우더 교육을, 5월에는 여성 농기계 교육과 소형 농기계 교육을 추진해 각 농가에 농기계 임대 기회를 확대해 줄 예정이다.

또한 동력 엔진 부착형 기종 농업기계를 임차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상해 공제 등의 가입 확인서를 제출해야 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한편, 지난 해 농기계 임대건수는 3462건이었으며 올해부터는 농기계 임차 농가의 편의를 위해 입금 계좌번호, 예약, 출고, 입고, 취소 사항 등이 임차인에게 실시간으로 전송되는 문자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