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은 과학이다, 홍성기상대
상태바
기상은 과학이다, 홍성기상대
  • 김옥선 기자
  • 승인 2018.04.10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소재: 홍성군 홍북읍 홍예로 350
홍성기상대 전경과 기상관측시설.

“오는 8일까지의 기상전망을 살펴보면 기압골의 영향으로 4월 1~2일은 비가 오겠고, 그 밖의 날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구름이 많은 날이 많겠습니다. 기온은 평년 최저기온 1~4℃, 최고기온 13~18℃보다 높겠으나 주 후반에는 낮겠습니다.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겠습니다. 식목일인 오늘 홍성은 구름이 많고 비가 오겠습니다. 기온은 낮 최고기온 15도로 평년 기온을 보이겠습니다.”

기상캐스터가 전해주는 이번 주 기상예보다. 우리는 일기예보를 통해 풍향, 풍속, 파고, 강수량, 뇌전, 적설, 황사, 안개, 기온, 하늘상태, 습도 등을 알 수 있다. 지난해 11월에 준공식을 가지고 내포신도시 10908㎡ 부지에 들어선 홍성기상대는 지난 2015년부터 관측환경조성 및 임시관측을 실시하고 지난해 11월 1일부터 정규관측 운영 및 기상·기후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 기상·기후 관측업무
홍성기상대는 충남 서부지역과 서해 중부 해상의 기상감시를 비롯해 지역기상기후서비스와 기상증명·기상교육 등 각종 기상정보를 제공한다. 주요 기능은 기상감시·관측, 방재기상업무 수행, 기상관측 및 기상장비의 유지·관리, 기상 현상·재해 조사, 기상상담 및 기상증명·자료제공 등 민원 업무, 해양기상서비스 지원 등이다.

충남에는 대전지방기상청을 비롯해 금산·부여·서산·천안·보령·안면도·홍성에 관측소가 있다. 현재 서산·천안·보령은 무인화로 운영된다. 일기예보가 생산되는 과정은 각 관측소에서 측정한 수치들이 슈퍼컴퓨터에 관측 자료로 저장, 기상수치예보모델을 활용해 대기상태를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한다. 이후 국내외에서 수집된 자료와 수치예보모델 결과를 바탕으로 예보관의 전문 지식과 경험, 의견교환을 통해 최종 일기예보를 생산한다. 이후 각종 매체를 통해 서비스된다.

일기예보의 종류에는 6시간 초단기예보, 3일 동네예보, 10일 중기예보, 1~3개월 장기예보, 1년 기후전망으로 분류된다. 6시간 초단기예보는 기온·강수·낙뢰 등 기상요소의 현재 실황부터 6시간 이내의 예보를 1시간 간격으로 발표한다. 3일 동네예보는 기온, 강수량, 하늘 상태 등 12개 기상요소의 3일 이내 예보를 3시간 간격으로 발표한다. 10일 중기예보는 향후 10일까지의 날씨와 신뢰도 정보, 높음·보통·낮음을 오전, 오후로 나누어 매일 2회 발표한다. 1~3개월 장기예보는 1개월 전망은 11일 이후부터 4주까지의 기온과 강수량을 주별로 나누어 매주 목요일 발표하며 3개월 전망은 다음 달부터 3개월 동안의 기온과 강수량을 월별로 나누어 매달 23일경 발표한다. 1년 기후전망은 계절 기후전망은 다음다음 계절의 기온, 강수량, 엘니뇨·라니냐 전망을 연 4회 발표하며 연 기후전망은 다음 해에 대한 기온, 강수량, 엘니뇨·라니냐 전망을 1년에 한 번 발표한다.

홍성기상대 김태수 대장은 “기상도 과학이다. 그러나 대기환경이 불안정하기에 장기적인 예보는 그 정확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한다.

■ 학교·단체 등 교육견학
홍성기상대는 학교 및 단체 등에서 연락이 오면 기상관측시설과 홍보관에 대한 견학 교육을 실시한다. 최근 기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직업군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다.
기상예보관은 각종 기상 관측 기기들의 자료와 대기과학을 이용해 현재의 기상상황을 분석하고 일기도를 작성해 날씨예보를 하는 사람을 지칭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상청에서 국가기상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365일 세계 각국에서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일기예보를 생산하며 관측 예보에 기반을 두고 지진, 화산, 기후변화, 기상산업, 수문기상, 우주기상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그 외 기상관련 연구 분야 및 직업군은 기상학, 물리학, 수학과 등과 기상전문기자, 기상연구관, 공군 기상장교, 기상컨설턴트, 컴퓨터 모델링 등 다양하다.

김 대장은 “아직 많이 홍보가 되지 않아 견학교육 신청이 그다지 없는 편이지만 학생들이 와서 기상대를 둘러보는 일이 학생들에게 좋은 경험이 되고 꿈을 가지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한다. 한편 홍성기상대 외부에는 기상을 측정하는 풍향풍속계, 무게식 우량계, 시정계, 운고·운량계, 일사·일조계, 적설판, 초상온도계, 지면온도계, 수용 증발계 등이 설치되어 있다. 풍향풍속계는 지상에서 10m 이상 된 지역에 주변장애물이 없는 장소에 설치돼야 전방 40m이내를 제대로 관측할 수 있다. 한편 주변에는 매화, 단풍나무, 개나리, 복숭아, 은행나무, 진달래 등의 식물계절관측표준목이 심어져 있어 발화, 개화, 만발의 시기를 관측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