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의 실험' 대전에서 통할까?
상태바
'이완구의 실험' 대전에서 통할까?
  • 김선미(디트뉴스 편집위원)
  • 승인 2010.12.17 15: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록치 않은 현실, 지역구 문제 넘어야 할 산

김선미(디트뉴스 편집위원)
 "오랜만입니다. 많이 바쁘시죠?" "아, 네" "선거가 2년 남았나요?" "무슨 2년에요? 연말 지나면 본격적인 선거전이지요." 얼마 전 모임에서 만난 한 정치인 부인과 오간 대화다.

선거의 계절이 돌아오긴 돌아 온 모양이다. 하기야 대한민국이 단 한시라도 선거로부터 자유로운 때가 있었으랴마는 2012년 총선을 앞두고 벌써부터 이 사람 저 사람, 여러 사람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이 중에서도 지역 정가에서 단연 관심을 모으는 이는 전직 도지사와 시장 출신의 거취다.

드디어 한 사람은 본인이 나서서 출마를 공식화 했다. 한 사람은 주변에서 거취를 둘러싸고 설왕설래 할 뿐 당사자는 입을 다물고 있다. 한 사람은 총선 출마에 대해 긍정적인 여론이 우세하다. 반면 또 한 사람은 여론이 엇갈린다. 이완구 전 충남지사와 박성효 전 대전시장 이야기다. 이들의 행보가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아직은 이르지만 광역단체장을 역임한데다 앞으로의 정치 행보를 고려할 때 그 자체만으로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두 사람의 배경과 처한 입장은 전혀 달라 보인다. 현재로서는 직접 다음 총선 출마를 기정사실화한 이 전 지사에 더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퇴 1년, 몸 풀며 거칠 것 없는 행보 보여
세종시 원안 추진과 관련 책임을 지고 지사직을 사퇴했던 이완구 전 충남지사는 사퇴 1년이 지난 최근 다음 행보를 위한 몸풀기에 나서는 모습이다. 지역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다음 총선에 출마의지를 다지고 있다.
거칠 것이 없어 보인다. 심지어는 선거구마저 충남을 뛰어넘어 대전까지 그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여차하면 텃밭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전 지사는 상대적으로 몸집이 가벼울 밖에 없다. 우선 다음 지방선거에 대한 부담이 없다는 점이다. 하기야 코 앞 일도 예측 불가능할 정도로 변화무쌍한 것이 한국 정치의 특징인데 앞으로 4년 후를 말한다는 것이 난망하고 위험한 예측이긴 하다.

하지만 이 전 지사가 다시 충남 도지사에 도전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국회의원에 출마해 당선이 돼도 중도에 사퇴하는 일은 없을 거라는 이야기다. 왜냐하면 스스로 사퇴한 자리를 충분한 명분이 없는 한 다시 돌아가는 일은 만만치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이 전 지사로서는 많은 이들이 예측하듯 일단 여의도에 재입성해 다음 대선 때 정권 창출에 일정 역할을 한 뒤 차차기 대선을 노리는 것이 가장 원하는 그림일지 모르겠다. 그 사이 장관이나 국무총리를 역임해 전국적인 정치인으로 부각될 수 있으면 더할 나위 없을 테고 말이다. 물론 소설 같은 이야기다.

여차하면 지역구도 갈아 탈 수 있다지만...
그러나 현재로서는 이런 그림이 현실이 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관문이 녹록치 않아 보인다. 우선 오는 2012년 상황도 만만치 않다. 우선 충남 지역구 사정을 보면 홍성. 예산은 이회창 자유선진당 대표가 현역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일부에서 이 대표의 불출마설도 나오고 있으나 사실무근이라는 것. 그렇다면 이 지사로서는 당내 공천 경쟁도 경쟁이지만 이 대표를 넘어서는 것도 그리 만만한 일은 아닐 것이다.

또 하나 대전으로 지역구를 옮길 경우를 가정해 볼 수 있다. 하지만 대전은 이 지사에게는 생소한 지역이다. 충남에서 대전으로 정치 무대를 옮긴 경우는 심대평 의원의 예가 있기는 하지만 심의원의 경우 당시 국민중심당 대표로서 충청권 대표주자라는 암묵적 합의가 있었다. 이 전 지사도 대전에서 출마하려면 이러한 필요충분조건을 갖춰야 하지 않을까 싶다. 좀 더 노골적으로 말해 충청권 대표 정치인으로서의 자리매김 말이다. 그것은 앞으로 이 전 지사가 풀어가야 할 거대한 산이기도 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교동 2010-12-19 17:47:50
그후로 이지사의 대북관은 항상 침묵 모드로 일관했던것이 기억 난다
그때 참으로 충청권의 아까운 인재가 어쩌다가
북한 방문한것이 문제될 것은 없지만 그의 정치적인 행태를 보면 항상 북한문제는 항상 침묵일관도로 나갔다 무척 안타까웠다 대권후보자로 손색없는 인재인데 ....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