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11 총선, 앞으로 1년 '시동 걸다'
상태바
2012년 4·11 총선, 앞으로 1년 '시동 걸다'
  • 김혜동 기자
  • 승인 2011.04.09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ㆍ예산, 세종시 선거구 충남 최대 관심지역 부각 전망

 


제19대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4ㆍ11총선이 1년 앞으로 다가왔다. 내년 총선은 12월에 실시되는 대선을 앞두고 치러지는 선거로 그 어느 때보다도 영향이나 파장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충청권의 경우 세종시 논란 문제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문제가 6월을 정점으로 핵심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세종시 수정안 논란에 이어 2012년 총선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향배에 따라 민심(民心)이 극명하게 드러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의 정․관가에 따르면 문제는 오는 6월 이전에 결정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향배에 따라 선거구도 자체가 지각변동을 일으킬 수 있다는데 있다. 여기에 충청권에서 고착화되고 있는 '반 MB 반 한나라당' 정서도 주요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과학벨트 입지따라 선거 구도 변화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충청권 지지도가 74%로 사상 최고를 기록하고 있는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행보가 최대 관심사로 꼽히고 있다. 지난해 6월 지방선거에서 박 전 대표가 한나라당 후보를 지원하지 않았지만, 내년 12월 대선을 앞두고 치러지는 4월 총선에서 한나라당 후보에 대한 '선별적 지원'이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한나라당 내 친이ㆍ친박계 간 계파갈등이 노골화될 경우 희박하지만 한나라당 내 친박인사들의 '탈당' 등 '합종연횡'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과학벨트 향배가 결정되는 6월이면 내년 총선을 10개월 남겨두게 된다. 이때부터 정치권 합종연횡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며 "과학벨트 입지에 따라 내년 총선ㆍ대선구도가 어떻게 변화할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대선 앞두고 합동연횡 진행
통상적으로 정치권의 새판짜기는 대선을 앞두고 합동연횡이 진행된다. 하지만 유의해야 할 것은 2012년은 총선과 대선이 한 해에 치러진다는 점이다. 총선과 대선이 한꺼번에 치러지는 2012년에 앞서 2011년 하반기부터는 정계의 지각변동이 시작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한국 정치에서 흔치 않은 경우다. 2012년 4월의 총선과 12월의 대선은 8개월의 시차를 두고 치러진다. 이 경우 총선은 대선의 전초전이 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가장 최근의 일로는 1992년, 당시 총선을 앞두고 정주영의 통일국민당이라는 새 당이 만들어졌다. 정주영 당시 통일국민당 총재는 12월의 대선까지 완주했다.

홍성예산 선거구 후보는
2012년 총선이 1년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충남지역 최대 관심지역으로 홍성․예산 선거구와 새로 신설될 세종시 선거구(연기군, 공주시 일부, 충북 청원군 일부)에 지역 주민들과 정·관가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충남에서 홍성․예산 선거구는 2012년 충남도청이 이전해 오는 충남의 도청소재지이며, 현재 야당인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의 지역구로 지난 총선에서 정치사제간 대결을 벌였던 홍문표 현 농어촌공사 사장을 비롯해 이완구 전 충남지사 등이 후보군으로 버티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자천타천으로 3선 국회의원으로 건설교통부장관을 지낸 오장섭 전 의원이 예산지역 유권자들로부터 출마를 강력히 요구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일부에서는 이회창 대표의 출마가 여의치 않을 경우 최승우 예산군수를 거론하기도 한다. 또 홍성출신의 서상목 전 보건복지부장관도 기회를 노리고 있다는 소문과 함께 예산에서는 영화배우인 정준호의 출마설도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은 내년 총선 공천방식을 빠르면 이달 말까지 마련하고 공천 방식을 야권연대에 초점을 맞추기로 한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 민주당 소속으로 당선된 안희정 충남지사의 당선 여세를 몰아 어떠한 형태로든 후보를 낼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정보영 지역위원장과 지난 6ㆍ2 지방선거 홍성군수후보였던 김용일 충남도당 도청이전지역개발특위 위원장을 중심으로 조직력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이래저래 2011년 총선의 최대변수는 아무래도 현재 논의가 진행 중인 선거구제 개편과 석패율제 도입 등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이명박 대통령의 집권 4년차와 맞물린 레임덕 현상, 여당에 대한 민심이반, 차기 대권후보군, 야권연대 등으로 집약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