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행정구역 통합 대응책 준비하는가
상태바
홍성군, 행정구역 통합 대응책 준비하는가
  • 홍주신문
  • 승인 2011.08.25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엔 행정구역 개편이 과연 이뤄질까. 어느 때보다 실현 가능성이 높다는 시각이다. 행정안전부는 대통령 직속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원회가 최대 80개 시군구가 통합 대상이 될 수 있는 지자체 통합 기준안을 마련해 검토 중이라고 한다. 의견수렴을 통해 오는 11월까지 최종안을 도출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한다. 지방행정체제 개편안이 이달 중 시·군·구 통합 기준이 공표되는 등 내년 6월까지 통합기본계획을 세우고, 2013년 지방의회 의견이나 주민투표로 통합 여부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2014년 지방선거에서 통합 시장·군수를 뽑는다는 계획을 세워 놓았다.

문제는 이런 로드맵에 맞춰 홍성군은 어떤 대응책을 준비하는가 하는 점이다. 다양한 반대 의견에도 불구하고 행정 효율성 제고 관점에서 지난 100여 년간 존속돼 온 현 행정체제 및 행정구역을 일대 개편하려는 정책이 상당한 당위를 얻기 때문이다. 특히 충남도청이 이전해 오는 홍성과 예산의 경우 ‘충남도청신도시’가 양군에 걸쳐 조성되는 등 현실적 필요성이 제기되는 곳이다. 이러한 상황은 철저한 대비를 갖춰야 경계심과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미래지향적이고 합리적인 행정구역 개편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는 지적에 설득력이 더하고 있는 이유다.

예산군의 경우 지역의 최대 관심사로 급부상한 행정구역 통합문제와 관련, 찬반여론 수렴을 위해 주민 설문조사에 나섰다고 한다. 이를 통해 충남도청 새청사 건립 등 당면 현안 추진여부를 판단할 기초 잣대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예산군에 따르면 이달 말까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통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통합관련 기준 및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통합대상지로 적합한 곳은 어디인가 등을 묻는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따른 주민설문조사’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지리적으로 인접한 홍성과 청양, 아산, 당진, 서산 등 5개 시·군이 통합 대상지로 나열된 것으로 전해진다.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는 최근 시·군·구 통합기준 연구용역안을 통해 인구 또는 면적규모 등에 따른 지자체 통합 기준을 설정했다. 홍성과 예산의 경우 지난 2009년 자율통합 추진 당시 주민들의 찬성여론이 70%에 이르는데도 불구하고 당시 예산지역 주민들의 조직적인 반대운동으로 무산된 전례가 있다. 당시 도청신도시와 홍성-예산군의 통합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지역이기주의에 함몰된 측면이 강했다. 특히 자유선진당을 비롯한 일부 유령사회단체까지 등장한 반대운동으로 자율통합이 무산되면서 지역의 균형발전과 상생발전에 찬물을 끼얹는 결과를 초래했던 점은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이제 홍성군도 행정구역 통합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대비가 필요하다. 도청신도시-홍성군-예산군의 통합은 충남도청이전과 맞물려 필수조건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응책을 철저히 준비해야 할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