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 첫 일반 산업단지 조성, 적신호
상태바
홍성 첫 일반 산업단지 조성, 적신호
  • 이범석 기자
  • 승인 2007.12.11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단 조성예정지 대부분 개발행위제한구역

홍성군이 도청 건설 등에 대비해 처음으로 갈산면 일원에 대규모 일반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지만 곳곳에 놓인 암초들로 인해 난항을 격고 있다.

지난 4일 홍성군에 따르면 갈산면 동성리 일원 135만4천㎡에 오는 2012년까지 민간자본 1천37억원을 비롯해 1천380억원이 투자될 예정인‘홍성 일반산업단지’를 조성키로 하고 지난 10월 이 일대를 개발행위제한지역으로 공고했다.

이 일반 산단은 홍성군이 직접 조성하는 첫 번째 대규모 산업단지로 조성이 완료되면 2천여명의 직접 고용효과를 비롯해 매년 270억원의 고용 소득 및 2천500억원의 경제 파급효과 등이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산업단지 예정지 절반정도가 각종 개발행위 제한된 수산자원보호구역 및 공익 임지로 묶여있어 공단 조성에 빨간불이 켜졌다.

또한 이 일대는 세계적 철새도래지인 천수만 간척지 A지구 간월호 유역으로 환경부의 사전 환경성 검토 통과 여부 역시 불투명한 상태로 A지구 내 대규모 간척농지를 농림지역에서 공업용지로 전환해야 하는 큰 부담도 뒤따르고 있다.

이에 환경부(금강유역환경청)에서는 담수호의 수질오염 악화, 주민 의견 수렴, 임야 훼손에 따른 완충. 대체녹지 조성 등 각종 민원 해결 대책 안 마련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산업단지 입지를 위한 개발규제가 해제되고 환경성 검토 등을 통과하더라도 최근 충남도청 이전계획에 따른 지가 상승과 개발 기대 심리 등 땅값이 천정부지로 뛸 수 있어 이에 따른 토지 보상 협의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실제 홍성군이 결성면 성곡리 일원 32만7천㎡에 조성하려던 ‘결성2 전문농공단지’의 경우 지난해 11월 행정자치부의 융자 심의까지 완료하고도 토지 소유주들의 보상 협의 거부로 최근에 사업 자체가 백지화된 상태다.

이에 따라 군은 산업단지 개발계획 수립 전에 해양수산부를 비롯해 산림청, 환경부, 농림부 등 관련 중앙행정기관 및 충남도와 협의해 각종 규제를 해제토록 한다는 방침이지만 실제 공단 개발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홍성군 관계자는 “해수부가 최근 천수만 일대의 수산자원보호구역을 대규모로 해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여기에 기대를 걸고 있다”며 “하지만 각종 관련 규제가 계속 돌출되고 있어 처음 시도하는 대규모 공단개발에 부담이 큰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또한 “일단 관련 기관과 사전 협의를 거친 뒤 내년 하반기에 산업단지 개발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해 2009년에는 착공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