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총선, 여야 경쟁적 쇄신안
상태바
4·15총선, 여야 경쟁적 쇄신안
  • 한기원 기자
  • 승인 2019.11.29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시방편에 불과 ‘총선용’ 허구라는 지적도 나와

내년 4·15총선을 앞두고 여야가 경쟁적으로 쇄신안을 발표하면서 지역정가의 총선예비주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치권 물갈이’와 맞물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쇄신안을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더불어민주당은 내년 총선의 비례대표 후보자 선정 심사위원단에 일반 국민을 포함하기로 했다. 국민이 참여하는 ‘완전 개방형’ 비례대표 후보 심사제도가 도입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당원과 국민으로 구성된 ‘국민공천심사단’은 온라인 투표로 비례대표 후보자를 결정하게 된다. 특히 일반 국민 200~300명으로 구성된 ‘숙의심사단’을 별도로 꾸려 후보자들에 대한 공개 면접을 실시하는 등 공개 오디션 방식을 도입하고, 심사 과정을 생중계하기로 했다.

민주당 총선기획단은 지난 21일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비례대표 후보자 선출 방식을 결정했다고 강훈식 기획단 대변인이 밝혔다.

국민공천심사단 중 당 비례대표공천관리위원회 논의를 거쳐 약 200~300명의 ‘숙의심사단’을 선정하기로 했다. 숙의심사단은 1박 2일간 합숙을 통해 비례대표 후보자들의 정견 발표를 듣고 질의도 하는 등 직접 면접에 나서는 등 오디션 형식으로 뽑겠다는 복안이다. 전체 심사 과정은 온라인으로 생중계되며, 숙의심사단을 제외한 일반 국민공천심사단은 후보들의 정견발표를 생중계로 보고 온라인 투표에 참여한다. 민주당은 국민공천심사단과 숙의심사단 투표결과를 합산해 최종 비례대표 후보 명단을 확정할 방침이다.

자유한국당도 지난 24일 현역의원 절반 이상 교체카드를 꺼내 들었다. 현역의원 3분의 1(33% 가량)을 컷오프 시키고 공천심사 탈락이나 자진 불출마 등을 포함해 현역의원 절반 이상을 물갈이 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에 앞서 민주당은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에게 감점을 주겠다는 쇄신안으로 정치권 안팎에서 큰 반향이 예상되고 있다.

한편 정당들의 이러한 쇄신안이 선거철만 다가오면 내놓는 임시방편에 불과한 ‘총선용’ 허구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자유한국당(당시 새누리당)의 현역 교체율이 41.7%에 이르렀다는 점을 사례로 들기도 한다.

아무튼 4·15총선을 앞두고 여야 정치권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는 가운데 물갈이 등 정치권의 쇄신바람과 공천혁명에 주목할 때이다. 여야 모두 인적쇄신을 넘어선 혁명에 가까운 변화를 담아내지 못하면 새로운 정치지형을 만들지 못할 것이며, 국민들의 지지를 이끌어 내기도 어렵다는 게 대체적인 반응이다. 참신하고 혁신적인 인물을 내세우지 못한다면 새롭게 펼쳐질 정치 질서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지적에 설득력이 더하고 있는 형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