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 고유지명 ‘홍주’이름 되찾기부터
상태바
홍성, 고유지명 ‘홍주’이름 되찾기부터
  • 홍주일보
  • 승인 2020.12.18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가 일제강점기부터 왜곡돼 사용하는 일본식 지명 등을 발굴, 우리 지명으로 복원하는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충남도는 지난 14일 도청에서 역사·지리·국어 등 분야별 전문가, 시·군 지명업무 담당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식 지명 등 조사 연구용역’ 완료보고회를 가졌다. 일제강점기 때 만들어진 일본식 지명의 조사정비를 통해 일제 잔재를 청산하고, 충남 지명 연구에 있어 전통성과 역사성을 정립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번 연구용역에서 3개시·군(아산시, 금산·서천군)의 자연·인공지명 6043건 중 한자 왜곡·단순화 등 일본식 의심지명 141건, 도시개발 등으로 변화된 지역 또는 같은 지명이 반복 제정된 폐기·중복지명 381건과 특히 아직까지 지명이 고시되지 않은 미고시 지명 3889건에 대한 지명유래를 조사하는 등 지명정비 기반을 마련했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2022년까지 3년간 공주대산학협력단에 용역을 맡겼다.

이번 조사를 위해 충남도는 일제강점기 전·후 문헌조사는 물론, 이장, 지역원로 인터뷰 등 현지조사를 마쳤으며, 자문검토위원회와 시·군 주민들의 의견 청취를 거쳐 지역 전통과 역사성을 반영, 시·군과 도·국가지명위원회를 통해 정비대상 지명 등을 심의·의결하게 된다고 전한다. 충남도는 내년부터 보령·논산·계룡시와 부여·청양·홍성군을 중심으로 1만 647건의 지명을 조사해 일본식 지명 등을 파악·정비할 계획이다. 게제에 홍성은 충청남도의 계획에 포함돼 있는 일제강점기부터 왜곡·사용되고 있는 일본식 지명발굴에 대한 조사와 함께 자체조사도 필요하다. 더불어 홍성은 일제에 의해 강제로 이름이 바뀐 ‘홍주’라는 본래의 지명을 되찾는 일이 급선무다. 시 승격과 함께 고유지명을 되찾겠다는 행정의 약속은 그대로 약속으로 그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길게는 107년, 짧게는 1941년 ‘홍주면’이 홍성읍으로 승격한 이래 80년 동안 일제에 강제로 빼앗긴 본래 이름도 되찾지 못하고 있는 전국 유일의 지방자치단체다. 고유지명도 못 찾으면서 지역의 정체성과 충남도청소재지라는 명분은 과연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충남도는 이번에 조사된 지명을 지역전통과 역사성을 반영해 변경할 방침이다. 정부는 지난 1995년 광복 50주년을 맞아 지명에 스며있는 일제의 잔재를 청산, 민족자존을 찾는 계기 마련을 위해 우리 고유지명 찾기 실태 조사를 벌였다. 고유지명으로 바꾸기로 했지만 용두사미에 그쳤다. 이번에 충청남도가 일제강점기부터 왜곡·사용하는 일본식 지명 등을 발굴, 우리 지명으로 복원하는 사업의 의미와 가치가 큰 까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