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주발효식품, 참발효어워즈 3관왕 ‘쾌거’
상태바
홍주발효식품, 참발효어워즈 3관왕 ‘쾌거’
  • 황희재 기자
  • 승인 2022.01.06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시대 된장 복원해 대상 수상
콩이 아닌 도토리로 만든 ‘상실장’

홍주발효식품(대표 이경자·사진)이 슬로푸드문화원(이사장 김원일)이 주최한 ‘참발효어워즈 2022’에서 지난대회 된장 부문 대상 수상(홍주 더덕도라지장)에 이어 이번 대회 간장 부문(홍주 조선간장)과 된장 부문(홍주 상실장) 등 두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참발효어워즈는 5단계에 걸친 심사와 일반 시민 113명으로 구성된 ‘시민 맛 평가단’, 부문별 전문가 심사위원단이 참여하는 블라인드 테이스팅 평가가 진행되기 때문에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3관왕을 거머쥔 홍주발효식품의 성과는 전무후무한 일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올해 된장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한 홍주발효식품의 상실장은 조선 전기인 1450년경 어의(御醫) 전순의가 지은 산가요록(山家要錄)에 ‘고려시대 된장 만드는 법’으로 등장한다. 해당 문헌에는 도토리를 물에 담가 떫은맛을 제거한 뒤 콩과 함께 삶는 된장 제조법이 적혀 있다. 문헌은 이렇게 도토리와 무, 콩 껍질로 만든 된장을 ‘상실장(橡實醬)’이라고 칭했다. 문헌에는 상실장을 두고 “장맛이 아름답다. 세상에 없는 장이다”라며 극찬하는 부분도 나온다.

한편, 지난 2017년 1월 7일 문을 연 홍주발효식품은 매년 4톤이 넘는 된장을 생산하고 있으며 간장·고추장·된장·청국장 등 모든 장 제품에 ‘전통식품 품질인증’ 마크가 붙어있다. 홍주발효식품의 제품들은 현재 관내 농협 하나로마트, 홍성사랑희망장터 등 다양한 곳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온라인으로는 홈페이지(http://smartstore.naver.com/patjang), 쿠팡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