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은 홍성발전 기반의 토대마련
상태바
2007년은 홍성발전 기반의 토대마련
  • 전용식 기자
  • 승인 2007.12.2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건 군수, 2007년 송년사

존경하는 10만 군민여러분, 그리고 700여 동료공직자 여러분!
부푼 희망과 새로운 기대 속에 맞이했던 정해년 한해도 서서히 역사의 뒤안길로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군정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여러분과 군정을 함께 이끌어 주시며 격려와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군 의회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열과 성을 다하여 알찬 한해를 마무리해준 동료공직자 여러분께도 그간의 노고에 감사와 치하의 말씀을 드리며, 오늘 국?도정과 군정발전에 헌신적으로 공헌하여 상을 받으신 수상자 여러분과 창의적인 노력으로 업무에 정려하여 표창을 받은 공직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저는 지난해 민선4기 군정의 책임자로 취임하면서 충남의 중심도시로 우뚝 설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여 새로운 홍성시대를 열기 위한 비전을 제시하고 다짐한 바 있습니다만, 올 한해를 되돌아 볼 때 참으로 많은 일들을 성취하였으며 홍성 발전 기반의 토대를 마련한 뜻 깊은 한해였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모든 성과들이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 이루어낸 결과이기에 더욱더 감회가 깊다고 하겠습니다.

먼저, 홍성발전의 구심점과 성장 동력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개도 110년 만에 충남도청의 홍성.예산이전 확정에 따른 개발예정지역 고시와 홍성읍 5개권역을 개발하는 홍성지역종합개발사업 등, 개 군 이래 가장 큰 호기를 맞은 우리군은 충남의 중심도시 서해안의 거점배후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계기가 조성되었습니다.
충남도청이전 신도시 개발과 함께 우려 되는 구도심 공동화 방지를 위하여 도청이전 신도시와 구도심간의 공간구상용역을 충남대학교와 체결하여 개발방안을 구상 중에 있으며 홍성군 장기비전을 위한 도시기본계획을 완료하고 도청이전 신도시개발계획을 반영하는 관리계획을 심도 있게 추진함으로서 성장 동력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현장 중심의 다양한 복지시책을 추진하여 군민의 삶의 질을 높였습니다.
경기침체와 사회양극화의 심화로 갈수록 사회가 각박해지고 있으며 저 출산.고령화문제, 이혼가정과 다문화가정 증가 등 과거에 없던 새로운 복지수요가 요구됨에 따라 주민지원과와 복지과로 조직을 개편하여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종합적인 주민복지정책을 펼쳤습니다.
피부에 와 닺는 어르신공경을 위하여 장수어르신수당을 지급하고 노인일자리 창출사업의 확대와 노인여가시설에 대한 건강도배지 교체사업을 실시하였으며 노인종합복지회관을 증축하였습니다.
위기가정에 대한 생계비를 지원하고 홍성군저소득층 국민건강보험료지원조례를 제정하여 건강보험료를 지원함으로서 저소득층에 대한 의료비부담을 경감시켰으며 날로 증가하는 국제결혼 이주여성 9쌍에 대한 친정보내주기 사업을 실시하여 사기를 진작시키고 지역사회 주민으로서 소속감을 부여하였습니다.
사회복지시설확충을 위한 보훈회관건립사업을 지원하였고 장애인복지회관 증축과 홍성추모공원을 준공하였으며 정신장애인 및 거동불편 자에 대한 맞춤형 보건사업을 실시하여 찾아가는 복지행정을 실천하였습니다.

농.축산 군으로서 농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시책을 적극 전개하였습니다. 농촌의 희망은 친환경농업의 육성과 발전에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친환경 오리 농 쌀 생산 및 유통가공 산업을 확대하였으며 유통구조개선을 위한 대도시 직거래 판매센터를 개설하였습니다.
농.어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한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으로 홍동 문당권역에 57억원 투자하여 1단계 사업을 마무리 하였으며, 우리 군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쌀이 지역특화품목으로 확정되어 2년간 25억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되었고, 제2기 신 활력사업으로 추진한 홍성명품 토굴 햄 육성사업은 3년간 57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되어 양돈 산업의 고부가가치 상품개발로 발전시킬 수 있는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농업농촌 클러스트사업으로 홍성한우 백년대계사업을 신청하여 농림부에서 심사평가 중으로 좋은 결과가 예상되고 있으며 지역특화품목육성사업으로 추진한 우수축산물 먹거리타운 조성사업은 국.도비 34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됨으로서 우리군에서 생산되는 고품질의 축산물을 이용한 먹거리를 관광 상품 화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역경제기반 확충을 위한 기업유치와 시장경제를 활성화하고 일자리를 창출하였습니다.
지역경기부양책을 마련하고 수도권기업의 유치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 현재 조성 중에 있는 135만㎡ 규모의 홍성일반산업단지는 민간개발 협약체결을 완료하였고, 27개 중소기업에 58억원의 경영안정자금을 융자 지원하였으며 22개의 유망기업을 유치하여 860명의 고용을 창출하였습니다.
침체된 재래시장의 특성화를 위하여 홍성.광천의 재래시장 현대화사업과 환경개선사업에 50억원을 투자하였고, 명동상점가 및 상설시장 활성화사업, 스마트시장 개발타당성연구용역을 실시하였으며 재래시장 러브투어를 실시하여 시장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 하였습니다.

아름답고 쾌적한 도시환경개선을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군내 전역의 경관보전 형성을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홍성군경관기본계획을 수립 중에 있으며 도시기반확충사업으로 21개 노선 26km의 도심지역 도시계획도로개설공사를 추진하여 7개 노선을 완료하고 전주 지중화사업과 자전거전용도로를 개설하여 교통편의를 제공하였습니다.
농촌마을의 주거환경개선을 위하여 주택개량사업비 35동을 지원하였고 51동의 빈집 정비사업을 실시하여 농어촌의 쾌적한 환경조성에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홍성천 친수환경조성사업을 추진하여 맑은 물이 흐르는 친환경 나무숲과 산책로를 만들고 도시민의 휴식공간인 도심배후공원을 완공하였으며, 14만1천㎡의 오관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은 주민공람공고를 실시하여 개발을 가시화 하였고  푸른 홍성 30만 그루 나무심기운동을 전개하여 쾌적한 도시환경개선에 노력하였습니다.

재난대비체제 구축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지구온난화 및 기상이변에 따른 재해요인을 예방하기 위하여 상습내수 침수지역인 광천.갈산에 배수펌프장과 제방축조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재난취약계층 1,800가구에 대한 전기안전점검과 110가구의 독거노인가정 안전점검을 실시하였고 재난취약시설 안전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지난 12월 7일 태안 앞바다 유류유출사고 시에는 전 직원이 비상근무태세를 갖추고 재난종합상황실을 운영하였으며 자원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청정해역 천수만 사수에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번 사태로 안일한 부주의가 부른 재난이 얼마나 많은 재앙을 가져오는지 새삼 느끼게 하였으며 항상 경각심을 가지고 주변에 잠재해 있는 재난안전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하겠습니다.
 
자치역량강화에 중점을 두어온 결과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수하였습니다. 군민 스스로 운영하고 있는 주민자치센터를 활성화하고 군민자치대학 운영을 통하여 군민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으며 급격한 행정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T/F팀을 구성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우수인재 발굴육성을 위한 홍성사랑장학금으로 우수학생 94명에게 9천1백만원을 지급하여 학업에 전념토록 하였으며 공무원의 자치역량강화를 위해 선진지 벤치마킹과 해외배낭여행을 실시하여 견문을 넓히도록 하였습니다.
서민문화를 대표하는 내포사랑 큰 축제를 민간주도의 축제로 정착시켰습니다. 청운대학교에 개최한 충남과학축전을 지원하여 미래의 과학도를 꿈꾸는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었다고 자부합니다.

이러한 성과와 보람은 각종시책평가에서 여실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홍성 소도읍 가꾸기 사업으로 추진한 역사문화의 거리조성사업은 전국최우수로 대통령상을 수상하였고 2007재난대응안전한국훈련 기초단체부문 전국최우수, 고품질 쌀 생산평가 최우수 등, 15개 분야에서 수상을 하였습니다.

이 모든 성과와 보람은 700여 공직자 여러분과 10만 군민의 적극적인 성원과 노력의 결실이라 생각하며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700여 동료공직자 여러분!

우리는 금년 한해를 마무리하고 희망의 새해를 맞이하게 됩니다. 「새로운 출발 미래 홍성건설」을 위해서는 미래에 대한 분명한 희망과 꿈을 가지고 군민과 공직자가 혼연일체가 되어 전진해야 합니다.
우리는 「충남의 중심도시」「서해안의 중심도시」로 발돋움해야 하는 큰 목표가 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10만 군민과 공직자가 하나가되어 합심 노력할 때 홍성의 미래는 밝다고 확신합니다. 그동안 지역발전을 위하여 많은 성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군민여러분과 군 의회 의원님께 감사드리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군정발전을 위해 헌신노력해온 공직자 여러분과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뒷바라지 해주신 가족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밝아오는 무자년 새해에도 여러분 모두 바라는 소망들이 이루어지고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홍성군수 이 종 건 

정리 전용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