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복 폐지 시 관련 업체 위한 안전장치 필요해”
상태바
“교복 폐지 시 관련 업체 위한 안전장치 필요해”
  • 윤신영 기자
  • 승인 2022.09.03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중·홍성여중 올해 교복 폐지 놓고 고심 중
충남교육청, “교복 폐지 시 1년 유예 등 권장”

충청남도 학교들의 교복 자율화에 대한 규정이 정해질 것으로 보여 교복 폐지로 인해 생계를 위협받을 교복 관련 업체들에 대한 안전장치가 생기게 됐다. 

충청남도교육청은 지난달 26일 충남 내 학교에 ‘교복 학교 주관 구매 제도 운영 요령’에 대한 공문을 발송했다. 발송된 공문은 학교의 기존 교복 폐지 시 1년간의 유예 등의 장치를 권장해 갑작스런 교복 폐지로 인한 지역 업체들의 피해를 줄이는 내용이 골자다. 이번 사안은 내년 신입생들의 교복 자율화를 위해 홍성중학교와 홍성여자중학교의 교복 폐지가 논의되면서 불거졌다.

김욱태 홍성여중 교장은 “최근 학생들이 교복을 거의 입지 않아 교복 폐지를 두고 교육 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했다”며 “지난해에는 폐지 찬성 의견이 40%대가 나왔지만 올해에는 60%가 넘는 찬성 의견 나와 교복 폐지를 추진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홍성여중과 홍성중은 의견 수렴 결과에 따라 교복 폐지 절차를 진행했고, 이는 교복 구매 입찰 시기를 기다리던 관내 교복 업체에게 뒤늦게 알려졌다.

한 교복 업체 대표는 “지난 18년간 학생들을 위해 노력해온 사실은 무시된 채 교복 폐지로 하루아침에 생계를 걱정하게 생겼다”며 “아이들의 인권이나 의견에 따라 교복이 폐지된다는 것을 이해하려해도 생계가 달려있는 상황에서 이렇게 갑자기 교복을 없앤다면 우리 업체나 하청업체들은 느닷없이 도산을 맞게 되는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송명숙 충남교욱청 민주시민교육과 생활교육팀장은 “그동안 교복 폐지 시 관련 규정 미비로 일선 학교와 관련 업체에서 혼란을 겪었다”며 “일선 학교들과 관련 지역 업체들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교복 폐지 시 1년 유예 등을 권장하는 공문을 1차적으로 내리고 다음해 관련 규정을 조례로 만들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충남교육청의 관련 공문은 지난달 26일 각 학교로 전달됐다. 충남교육청의 공문 이후, 지난달 29일까지 홍성중은 교복 폐지에 대한 방침이 정해지지 않았다. 홍성여중은 내년 교복 폐지를 찬성하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가 진행된 가운데 교복 폐지의 1년 유예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