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뜨린 건 없는가?’… ‘제2회 노동예술제’ 성료
상태바
‘빠뜨린 건 없는가?’… ‘제2회 노동예술제’ 성료
  • 한기원 기자
  • 승인 2023.05.03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를 위해 과거에서 잊어버린 소중한 가치를 찾다

‘제2회 노동예술제’가 지난 4월 30일부터 5월 1일까지 1박 2일 동안 충남 홍성 노동문학관(관장 정세훈)에서 ‘빠뜨린 건 없는가? Did we miss anything?’라는 주제로 개최됐다.<사진>

이번 노동예술제는 바쁘게 돌아가는 현실 속에서 우리 사회가 빠뜨리고 가는 것은 없는지 천천히 성찰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고, 미래를 위해 과거에서 잊어버린 소중한 가치를 찾아 조명해 보는 장으로 진행됐다.

세계노동절 제133주년을 기해 개최한 ‘제2회 노동예술제’는 노동문학관의 정체성이기도 한 창작 기념시집 ‘붉은 노동의 얼굴’을 출간, 시낭송회와 북콘서트를 가졌다. 낭송회는 참여 예술인, 관객들이 함께하는 뜻깊은 문화향유의 시간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다.

아울러 시집에 수록된 시 44편을 시화로 재구성해 노동문학관 전시실에서 시화전을 개최했다. 시와 그림, 사진으로 결합된 시화는 더욱 강렬하게 노동 시를 사랑하는 대중들에게 다가가서 일상생활에 활용되도록 했다. 시화는 오는 31일까지 1개월 동안 전시한다.

또 지난해 개최한 제1회 노동예술제의 창작작품과 참여 작가의 창작 이야기 등을 담은 영상 다큐 ‘광천’ 시사상영회를 진행했다. 다큐 ‘광천’은 지난해와 올해를 잇는 지속 가능한 축제를 만들기 위해 전략적으로 제작했다. 전시, 음악, 공연, 디자인, 영상, 문학, 인터뷰 등 종합 매체 적인 성격을 포괄적으로 담아 관객으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영상 다큐 ‘광천’은 노동예술제가 종료된 이후에도 도시 상영회를 기점으로 전국의 요청 장소를 찾아가 상영, 충남 홍성 광천에서 띄우는 노동예술과 창작자들의 진지한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또한 미국 재단법인 효봉재단이 주최하고 노동문학관이 주관한 ‘제2회 효봉윤기정문학상 시상식’도 함께 열렸고, 맹문재 시인이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효봉윤기정문학상은 효봉재단이 5월 1일 세계노동절과 노동문학관 개관을 기념해 일제강점기 카프 초대 서기장 윤기정의 문학과 창작 정신을 기리고자 만든 문학상이다. 노동 예술의 역사를 일제강점기부터 현재까지 이어주는 정통성에 대한 작업이며, 충남 홍성 광천과 미국의 한인들과의 인연을 창출하는 의미를 담았다.

이외에 연대 특강과 노동문학관 벽화 페인팅 퍼포먼스 등이 진행됐다.

정세훈 관장은 “‘노동예술제’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로 입지에 맞게 앞으로도 현재의 노동문학과 노동예술, 그리고 지역성과 세대를 포함해 미래를 열기 위한 노력과 결실을 쌓아 나가도록 지속할 방침이다.
 

‘제2회 노동예술제’에서 양혜경 씨가 넋전춤 거짓말 공연을 펼치고 있다.
개막식에서 인사말을 전하고 있는 정세훈 노동문학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