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지역 소규모 초등학교의 미래를 향한 희망을 묻다
상태바
우리지역 소규모 초등학교의 미래를 향한 희망을 묻다
  • 이연정 기자
  • 승인 2023.06.20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내 21개 초등학교 중 13개 학교는 학생 수 100명 이하
지난 2004년부터 2022년까지 학생 수 꾸준히 줄어들어
특색있는 수업 체험 중심 교육과정 중시
소규모 학교만의 선택과 집중의 진로 역량 교육 활동

국가교육통계센터의 교육통계 자료에 따르면 전국 초등학생 수는 지난 1999년 393만 5537명을 기점으로 2000년 401만 9991명에서 2003년 417만 5626명까지 4년간 늘어나는 추세였지만 2004년부터 점자 줄어들기 시작해 2022년 266만 4278명 수준으로 급감했다. 

충남의 경우도 이와 비슷한 추이를 보이고 있다. 전국적으로 학생 수가 100명도 채 되지 않는 학교가 많아지면서 각 학교에서는 학생을 유치해 통·폐합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한 많은 노력을 쏟아붓는 상황이다. 특별학교 지정, 다양한 방과 후 프로그램, 교내 캠페인 활동 등 학생들의 교육과 흥미를 모두 충족시키기 위해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인구 감소와 함께 초등학교 입학생 수가 줄어들면서 학교 폐교가 불가피한 시대가 됐다. 하지만 학교마다 배출한 수많은 졸업생이 있고 그 졸업생들은 자신의 모교를 늘 마음 한편에 두고 현재를 살아간다. 총동문회나 총동창회에서 체육대회 개최나 장학금 모금 등의 활동을 이끌어 가는 주인공이 지금의 7080세대들이다. 학교는 폐교될 가능성이 높지만 현재 세대들이 졸업 후 학교를 빛낼 인재가 되고 교명을 길이 남길 수 있도록 학교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은 틀림이 없는 사실이다.

관내 21개 초등학교 중 학생 수 100명 이하 학교는 총 13개이며 평균 한 학년에 1~2반 정도로 운영되고 있다. 학생 수는 줄어들었지만 양질의 교육으로 훌륭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각 학교가 어떤 교육을 시행하는지 알아보자.

 


 

홍주초등학교 홍주화합 체육대회.
홍주초등학교 어린이날 맞이 등교맞이 행사.
홍주초등학교 안전 체험 활동.
  • 홍주초등학교

홍주초등학교(교장 정관호)는 2023년 3월 기준 전교생 95명으로 1학년 신입생 10명이 입학했다. 2026년 3월 내포 이전 결정돼 더욱 내실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해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홍주초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갖도록 교직원 모두가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며 교육과정 운영에 만전을 다하고 있다.

▲교내 활동: 어린이날 맞이 행사(캐릭터 탈쓰고 맞이, 아침 와플 간식제공, 신나는 레크레이션 등), 토요일 체육대회, 실제 삶과 연결된 체험중심 교육과정 운영(문화·예술·역사분야, 안전·체육분야, 마을교육분야), 홍주띠앗식구들 무학년제 자치활동(스포츠리그전 운영, 꿈끼발표회 운영 등), 나눔장터(운영 수익금 전액 기부), 학부모 목공 수업 운영.
 

용봉초등학교 환경 보호 캠페인.
용봉초등학교 환경 보호 캠페인.
  • 용봉초등학교

용봉초등학교(교장 한만희)는 현재 90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며 ‘바른 품성을 바탕으로 미래 역량을 갖춘 세계시민 육성’이라는 목표로 △바른 품성을 갖춘 세계시민교육, △인권에 기반한 평화의 문화·비폭력 △지구를 지키기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지속가능한 생활방식 △국제 교류활동을 통한 문화다양성과 문화유산 존중이라는 주제에 맞춰 학습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교내 활동: 유네스코동아리 ‘R.E.D(레드)’ 활동, 용봉산 플로깅, 학교텃밭 생태교육, 환경 사랑 프로젝트 학습 진행(홍성군, 충청남도, 타시도, 몽골), 다양성 이해 축제, 학년별 토론 토의 활동 중심 다문화 이해 교육활동, 학생 다모임, 친구사랑 주간 운영, 평화 추구 수업 실시, 다양한 형태의 세계시민 교육.
 

금마초등학교 찾아오는 뮤지컬 관람.
금마초등학교초록급식.
금마초등학교 외발자전거.
  • 금마초등학교

금마초등학교(교장 김선수)는 현재 58명이 재학 중이다. 본교에서 운영 중인 학교자율특색과정인 소행성 프로젝트는 ‘소중한 나, 행복한 삶, 성장하는 우리’의 줄임말로, 학교의 특성을 살린 금마초등학교만의 특색교육과정이다.

‘소중한 나’의 교육 중 하나로 한 달에 2번씩 친환경 식재료를 이용한 음식과 균형 잡힌 식생활을 위한 샐러드바를 급식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행복한 삶’에는 학년별 미술관 체험과 찾아오는 뮤지컬 공연을 진행하고 있다. ‘성장하는 우리’에는 학교 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뉴스포츠 동아리 활동과 외발 자전거 수업 등 다양한 스포츠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내 활동: 연극동아리, 예술체험, 찾아오는 예술공연, 스포츠 교실(승마, 골프, 스키, 클라이밍 등).
 

배양초등학교 진로 체험 활동.
배양초등학교 체육대회.
배양초등학교 현장 체험 학습.
  • 배양초등학교

배양초등학교(교장 박은숙)는 현재 61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며 국제화·개방화·다문화 시대를 맞아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며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개성 존중교육, 창의성 육성교육을 통해 인간다운 삶을 추구하고 교육의 본질적인 방향을 전환하고자 한다.

교과서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다양한 체험학습의 기회 확대와 교실 교육에서 탈피해 행복한 학교, 행복한 교실 운영 추구하고 창의성, 협동성, 자율성 신장을 통한 전인적인 인간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

▲교내 활동: 우리 마을 홍양저수지 탐방, 탐탐 과학·수학 축제, 진로체험활동, 환경교육, 체육대회, 문화예술교육, 현장체험학습.
 

금당초등학교 VR 연수.
금당초등학교 리솜워터파크.
금당초등학교 텃밭 가꾸기.
  • 금당초등학교

금당초등학교(교장 김정희)는 전교생 39명으로 홍성읍에서 8km 동남쪽 방향의 초롱산 자락에 자리잡은 사랑·존경·배려가 넘치는 행복한 학교이다. 본교는 미래 시민으로서 생명존중, 배려를 키울 수 있도록 GREEN 실천 탄소 중립 환경교육과 창의성을 겸비한 참실력으로 큰 꿈을 키워가는 인재육성 교육을 위해 체험학습 중심 교육활동에 열정을 쏟고 있다.

▲교내 활동: 숲 놀이, 홍성 탐방, 우리 고장 자연을 느끼는 등 다양한 계절 체험학습인 ‘‘생생’ 문화예술체험으로 꿈·끼 톡톡‘, 탄소중립 실천 시범학교로 지구지킴이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는 ‘마을과 함께 만들어가는 금당 지구지킴이 프로젝트’, 디지털 튜터 선도 학교, 에듀테크 활용 스마트 건강체력교실 등 다양한 공모사업인 ‘AI, SW 참여형 교육활동’.
 

장곡초등학교..
장곡초등학교.
  • 장곡초등학교

장곡초등학교(교장 조주현)는 홍성군 장곡면 도산리에 위치한 전교생 40명 규모의 작은 학교이다. 1922년 6월 1일 개교하여 2015년 3월 1일에 오서분교를, 2017년 3월 1일에는 반계분교를 통폐합하고 올해로 개교 101주년을 맞이한 오서산 정기를 이어받은 역사와 전통이 있는 장곡면에 유일하게 존재하는 작은 학교이다.

▲교내 활동: 마을기반 자율학교를 운영, 장곡마을학교와 연계한 마을자원 활용 동아리 활동, 무학년 연계 모내기에서 추수까지의 프로젝트 운영, 동아리 발표회, 학부모 배움의 공동체 운영(공감대화 평화수업, 그림책 읽어주기), 마을과 함께하는 학교 텃밭, 생태놀이터, 도서관 공간 전환, 입학 축하 장학금.
 

은하초등학교.
은하초등학교.
은하초등학교.
  • 은하초등학교

은하초등학교(교장 이승수)는 현재 25명이 재학 중이며 사랑·존중·신뢰가 기반된 함께 배우고 성장하기 위한 행복한 학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의류나 생활용품, 학생 교구 등 경제적인 부분을 지원하고 있으며 소인수 학습 인원수에 따른 기초학력 함양을 위한 교육과 개인별 인성 맞춤 지도제·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 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홍성읍까지 통학버스도 함께 운영 중이다. 

▲교내 활동: 방과 후 프로그램(골프, 승마, 태권도, 레크레이션, 피아노, 바이올린, 플루트, 사물놀이 등), 체험학습(제주도 수학여행, 여름 워터파크, 겨울 스키캠프 등), 스포츠 문화체험(인천축구전용경기장 축구관람), 꿈 키워주기 프로그램(개인별 진로검사, 가상 직업체험활동)
 

결성초등학교 미래를 준비하는 SW·AI 교육.
결성초등학교 숲밧줄 놀이.
결성초등학교 체육교육(뉴스포츠,놀이체육).
  • 결성초등학교

결성초등학교(교장 조미용)는 1911년 사립보광학교로 개교해 112년 역사를 자랑하고 있으며 현재 6학급으로 총 17명이 재학 중이다. 학생 개개인의 맞춤교육을 통한 기초 기본 학력을 다지고 숲을 활용한 친환경 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홍성읍 통학버스를 운행하며 버스 안에서 오디오북을 활용한 독서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총동문회에서 입학생 50만 원, 재학생 매년 20만 원, 전입생 1학년 50만부터 학년별로 차등 지원하고 있으며 졸업생에게도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교내 활동: 학년별 기초 기본교육, SWAI교육, 음악교육(오카리나, 피아노), 숲밧줄놀이, 숲생태 해설 체험, 외발자전거, S보드, 결성면의 가을담기 등.
 

서부초등학교 청소년의 날 부스행사.
서부초등학교 골프 교실.
서부초등학교 제주도 수학여행.
  • 서부초등학교

서부초등학교(교장 엄기행)는 현재 40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며 ‘얼·멋·향기로 성장하는 미래 서부교육’을 비전으로 서부교육공동체가 아이들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우심산에서 천수만까지 얼·멋·향기 찾아가는 마당(마을에 사는 당신과 함께) 프로젝트’로 마을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학생의 역량을 신장하고 있다.

▲교내 활동: 얼마당 프로젝트 일환으로 학생들은 수영을 배우며 건강한 몸 만들기, 멋마당 프로젝트 일환으로 학생들은 골프를 배우며 스마트 폰을 넘어 삶 속에서 즐거운 여가 활동, 인문학을 품는 날 운영, 향기마당 프로젝트 일환으로 마을의 인적·물적자원을 활용한 승마 교실, 마을 교사와 연계한 1인 1 악기 수업, 연극동아리 운영·공연.
 

신당초등학교 자전거 타기.
신당초등학교 과학교육원 현장 학습.
신당초등학교 원어민 영어 수업.
  • 신당초등학교

신당초등학교(교장 문제민)는 현재 23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며 2021년 혁신학교를 시작으로 2022년 학교자율특색과정 이끎학교, 2023년에는 마을기반 교육과정 자율학교로 지정돼 핵심역량기반 배움중심 수업과 마을이 함께하는 생태교육과정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교육활동비 전액 지원으로 혁신학교, 학교자율특색과정 이끎학교, 마을기반 교육과정 자율학교외에도 원어민 화상영어강의 운영학교, 금융교육 이끎학교 등 다양한 공모사업에 선정돼 운영하고 있다. 

▲교내 활동: 승마교육, 유·초 전교생 제주도 수학여행, 바다낚시, 원어민 화상영어강의, 마을학교 프로그램, 방과후프로그램(원어민 영어, 컴퓨터, 피아노, 배드민턴, 미술, 전래놀이, 오카리나), 내포신도시와 홍성읍내 통학차량 운행. 
 

갈산초등학교.
갈산초등학교.
갈산초등학교.
  • 갈산초등학교

갈산초등학교(교장 장경순)는 현재 65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며 백야 김좌진 장군의 독립정신을 이어받은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며 갈산과 결성 일부 지역의 4개 학교인 갈산·가곡·광성·용호초가 통폐합된 학교이다. 특색교육과정으로는 김좌진 장군 생가지와 홍성의 ‘갈산토기’ 등 다양한 지역자원을 활용해 온 마을이 아이들을 키우는 갈산마을교육공동체(갈산마을학교)를 운영 중이다.

▲교내 활동: 마을과 연계한 갈산마을교육 프로그램,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 도교 등의 다양한 종교 문화를 배우고 열대우림기후의 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5·6학년 말레이시아·싱가포르 해외문화탐방, 대학탐방, 1학년 전래놀이 체험, 2학년 갈산면 벽화 그리기, 3·4학년 지승공예, 5·6학년 갈산토기 빚기 등.
 

구항초등학교 식물원 숲체험.
구항초등학교 건강스트레칭.
구항초등학교 딸기 따기 체험.
  • 구항초등학교

구항초등학교(교장 이재덕)는 1934년 구항보통학교로 인가해 총 6625명의 졸업생을 배출해 냈고 현재 50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배려와 나눔을 실천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학생,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인류문화를 향유해 나가는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다. 

▲교내 활동: 행복공간조성사업(미끄럼 방지 공사, 퍼걸러를 이용한 놀이 공간 조성), 2023 비만예방사업 운영교실(체지방 측정기 구비, 교사와 함께 걷기, 걷쥬앱을 활용한 걸음 수 보상 지급 등), 학생예술동아리 지원사업교실, 전체학년 징검다리교실 운영, 작은학교교육과정 운영 지원교실, 자원순환프로그램 운영교실, 농촌체험과 학교텃밭정원 운영학교, 학교-마을교육과정 지원교실, 학생정신건강사업 지원 등.
 

대정초등학교.
대정초등학교.
대정초등학교.
  • 대정초등학교

대정초등학교(교장 이준희)는 현재 31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며 교육목표인 ‘배움과 나눔으로 꿈을 키우는 한우물 배움터’가 될 수 있도록 즐거운 학교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다양성을 키우는 학생중심 동아리교육과 꿈·재능을 키우는 감성 중심의 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하나 돼 행복공동체를 구현하고자 한다.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을 위한 디딤돌 학습으로 방과후 한글지도, 자기주도적 학습지원, 기초학력 향상지도를 중점으로 운영하고 있다.

▲교내 활동: 여름을 주제로 한 거북이인성마을학교 생태체험, 피아노, 바이올린, 배드민턴, 우쿨렐레, 사물놀이, 서예, 원어민 영어교실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