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수만 고수온 경보 ‘총력 대응’
상태바
천수만 고수온 경보 ‘총력 대응’
  • 한기원 기자
  • 승인 2023.08.03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이상 수온 28℃ 넘어 지난달 31일 ‘경보’로 격상
충남도, 현장 예찰 강화 등 어장 피해 최소화에 최선

충남도는 지난달 31일 오후 2시 천수만에 고수온 경보가 발령됨에 따라 현장대응반을 중심으로 총력 대응에 나섰다.

도에 따르면 국립수산과학원은 천수만 중간부인 태안군 내포 해역의 수온이 3일 이상 28.0℃를 기록함에 따라 이날 주의에서 경보로 격상했다.

도는 앞서 수립된 ‘천수만 양식어장 고수온 대응 추진계획’에 따라 가두리 양식장 피해 최소화를 위해 △액화산소 사전 공급 △양식 밀도 낮추기 △고수온 대응 장비 준비 △차광막 설치 등 양식장 관리 요령에 대한 현장 점검 및 지도를 추진해 왔다.

이와 함께 지난달 26일 고수온 예비 주의보가 발표된 이후부터 현장대응반을 설치해 도 주관 국립수산과학원(서해수산연구소), 시군과 현장 예찰을 강화했다.

이 뿐만 아니라 고수온 대비 입신 신고 및 양식수산물 재해보험 가입 독려를 위한 현장설명회를 개최해 전년 대비 입식신고율이 소폭 상승했으며, 재해보험 고수온 특약 가입률은 약 30%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도는 고수온 피해 예방 사업을 지속한다는 방침으로, 양식어가 피해 발생 시에는 시군별 피해 상황 파악 및 어업인 지원 계획을 수립하는 등 복구 지원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장민규 도 수산자원과장은 “고수온으로 인한 피해 최소화를 위해서는 양식어가의 적극적이고 자율적인 조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현장대응반을 통해 조치가 적절히 이뤄질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