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세무과, “자주재원 확충하고 공정과세 구현한다”
상태바
홍성군 세무과, “자주재원 확충하고 공정과세 구현한다”
  • 한기원 기자
  • 승인 2023.12.29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부터 카카오톡 이용한 지방세 환급신청, 알림톡 체납고지

최근 정부의 긴축재정으로 전국 지자체 마다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2023년 지방세입 평가 우수기관 연 2회 선정 등 자주제원 확보에 청신호가 켜진 홍성군 세무과(과장 이순화)는 직원 상호간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효율적이고 정확한 세무행정을 펴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군 세무과는 2023년 한해 ‘자체 세입 확보 노력, 행정역량 발휘’라는 목표로 지난 충남 15개 시·군 지방세정 종합평가에서 시·군 징수율 1위, 세무조사 목표달성률 2위, 세무조사 징수율 공동 1위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또한 지방세 체납액 징수 종합평가에서는 징수실적, 체납처분, 세정협력 등 3개 분야 서면 평가에서 289.2점으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특히 최근 국내외 긴축경제속에 고물가와 고금리, 부동산 거래 감소 등 대외적으로 불안 요인이 확대되며 경기침체가 가속되면서 체납자 증가로 지자체의 재원 부담은 극대화되고 있다.

군 세무과는 이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2024년 체계적인 세수분석 및 세원관리로 지방세입 징수 목표를 달성하고 정확한 과제자료 정비와 공정한 과제로 신뢰 세정 구현과 함께 체계적인 체납액 징수를 통해 체납액 징수 목표달성, 고액 및 상습, 고의적 체납자 관리 등 강력한 군 행정제재 수단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세무과 주요 사업으로 2024년 카카오톡 지방세 환급신청 채널을 개설해 카카오톡으로 환급신청을 전수해 시간제약 없이 24시간 신청 가능하도록 납세자 편익을 증진하고, 기존 2명이었던 마을세무사를 4명으로 확대한다.

또한 주민세 사업소분 과세대상 사업장 일제조사를 통해 누락세원을 발굴하고 찾아가는 주민세 사업소분 상담센터를 운영, 공평과세를 진행하고 개별주택 특성조사 용역을 통해 누락물건 발취 및 현장 확인으로 과세자료를 정비한다.

무엇보다 체납액 징수를 위해 지방세 체납내역을 카카오톡으로 전자고지하고 납부를 독려할 계획이며, 톡 링크를 통해 카카오페이 및 위택스와 연동한 간편 결제 서비스를 통해 납세자의 수신 편의 제공과 행정력 절감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이순화 세무과장은 “올해 세무과의 우수기관 선정은 경기침체로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지방세를 성실하게 납부해준 군민들과 직원들의 적극적인 소통과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지방세는 군 예산의 주요 수입원인 만큼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 과장은 그러면서 “2024년 홍성군의 건전 세정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전 직원과 함과 더욱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홍성군 세무과는 세정팀, 부과팀, 지방소득세팀, 재산세팀, 징수팀 등 5개팀 26명의 직원들이 체계적인 세수분석 및 세입관리를 통한 자주제원 확충 및 공정과세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